-
ㅇㅇ
-
-
JP모건) 트럼프 대 파월에 대한 단상
어제 트레이딩 세션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이벤트는 트럼프가 파월 의장을 해임할 것이라는 헤드라인이 난무한 것이었습니다. 트럼프가 해임을 강행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이후 그가 해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부인하기 전까지의 기간 동안 수익률 곡선은 10년물 중심으로 스티프닝(가팔라지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트럼프는 연준 건물 개조와 관련해 비리가 발견된다면 파월 의장을 해임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사안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닐 수 있지만, 통화 정책 결정은 과반수 투표가 필요하며 현재 FOMC 의사록에 따르면 2명의 이사만이 비둘기파적 반대 의견(dovishly dissenting)을 내고 있으므로, 새로운 연준 의장이 임명된다고 해서 즉시 금리 인하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시장 움직임을 보면, 수익률 곡선은 가팔라졌고, 미국 달러는 하락했으며, 금과 은 가격은 상승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3대 주요 지수가 모두 하락했고, 반도체 섹터는 부진했으나 ARKK는 최고의 성과를 보인 종목 중 하나였습니다. 달러 약세에 힘입어 이머징 마켓(EM)과 해외 주식은 초과 성과를 보였습니다. 흥미롭게도, JP모건의 방어주 바스켓(JPAMDEFN 지수)은 상승한 반면, 필수소비재나 유틸리티와 같은 전통적인 방어 섹터는 하락했습니다.
장기적으로, 만약 이와 유사한 사태가 더 큰 규모로 재발한다면 30년물 국채 수익률 상승에 따라 모기지 금리가 오르면서 주택 시장을 통해 실물 경제에 리스크가 전가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시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