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향권에 위치하면서 정체전선에 의한 강수는 대부분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북한으로 이동하고 있다.
금요일은 북한지역에 머물고 있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경계가 남쪽으로 조금 이동하면서 정체전선 강수가 중부지방 북쪽으로 유입해, 오전부터 낮 사이 인천과 경기북부, 강원영서북부에는 곳에 따라 5~20mm의 장맛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2025년 장마기가·시기, 제주도와 남부지방은 장마가 이르게 종료됐고, 서울과 수도권지역은 북한에 머물고 있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겠다.
우리나라 남쪽 해상에서 고온 다습한 남서풍이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지속적으로 유입되는데, 이런 기압 패턴이 당분간 유지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무더위가 이어지겠다.
당분간 전국 대부분 지역에 최고체감온도가 33℃ 이상 일부 35℃ 이상 오르는 곳도 있겠는데, 낮 동안 습도도 높고 기온도 높은 후덥지근한 더운 날씨가 이어지겠고 밤사이에도 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면서 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주말 전망 5일(토) ~ 6일(일)]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 대부분 구름많겠다.
- 아침 기온은 21~28도, 낮 기온은 26~35도가 되겠다.
[7일(월)]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구름많겠으나,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오전에 비가 내리겠다.
- 아침 기온은 24~27도, 낮 기온은 29~36도가 되겠다.
[8일(화) ~ 12일(토)]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중부지방과 제주도는 구름많겠고, 남부지방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다.
- 아침 기온은 22~26도, 낮 기온은 28~35도가 되겠다.
[13일(일)]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구름많겠다.
- 아침 기온은 22~26도, 낮 기온은 29~33도가 되겠다.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