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온라인쇼핑, 0.9% 증가한 22.5조…이쿠폰은 반토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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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온라인쇼핑, 0.9% 증가한 22.5조…이쿠폰은 반토막

모두서치 2025-07-01 12:40:3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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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뉴시스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5월에도 소폭 늘었지만 증가세는 전달보다 둔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음식서비스와 식료품 중심의 소비는 꾸준히 증가한 반면 지난해부터 여파가 지속되고 있는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의 영향으로 이쿠폰서비스는 여전히 큰 폭의 감소세를 기록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22조4870억원으로, 전년 같은 달(22조2900억원)보다 0.9%(1970억원)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은 전달(2.8%)보다 둔화했다.

전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은 27.7%로, 전년(27.2%) 대비 소폭 상승했다.

상품군별로는 음식서비스(14.2%), 음·식료품(5.6%), 농축수산물(9.4%) 등의 거래액이 증가세를 이끌었다.

배달플랫폼 사용 증가세와 더불어 온라인 장보기가 강세를 이어가면서 음식료품과 농축수산물의 거래가 증가세를 주도하는 모습이다.

특히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3조4413억원으로 집계돼 전체 온라인쇼핑의 15.3%를 차지했다. 그 뒤로 음·식료품(3조865억원) 13.7%, 여행 및 교통서비스(2조8193억원) 12.5% 순으로 구성비가 높았다.

 

 


반면 이쿠폰서비스 거래액(5143억원)은 전년보다 47.1% 감소하며 계속된 부진을 이어갔다. 지난해 중순부터 이어진 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인한 여파가 지속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밖에도 컴퓨터 및 주변기기(-10.5%), 스포츠·레저용품(-9.1%) 등도 전년 대비 감소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7조3600억원으로 전년 대비 2.9%(4915억원) 증가했다. 전체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비중은 77.2%로, 지난해 같은 기간(75.7%)보다 1.5%포인트(p) 확대됐다.

모바일 비중이 특히 높은 품목은 음식서비스(98.9%), 이쿠폰서비스(90.5%), 아동·유아용품(82.7%) 순으로 나타났다.

취급상품 범위별로 보면, 종합몰 거래액이 12조3815억원으로 전년 대비 4.6% 감소한 반면, 특정 품목을 중심으로 한 전문몰 거래액은 10조1054억원으로 8.5% 증가하며 상승세를 주도했다.

한편 온라인쇼핑 전체에서 온·오프라인 병행몰의 거래액은 5조518억원으로 0.4% 감소했고, 순수 온라인몰은 17조4352억원으로 1.3%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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