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불호 극명하게 갈린 ‘오징어게임3’…의문의 아이템, K-아이템이었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호불호 극명하게 갈린 ‘오징어게임3’…의문의 아이템, K-아이템이었다

TV리포트 2025-07-01 03:14:04 신고

[TV리포트=김해슬 기자] 지난 27일 베일을 벗은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 3(이하 ‘오징어 게임3’)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주가 모습을 드러내 이목을 끌었다.

▲ 작품 속 등장한 우리나라 전통술

‘오징어 게임 3’에서는 게임 참가자들이 최후의 게임을 앞두고 만찬을 즐기는 모습이 그려진다. 이때 검은색 술병이 등장하는데 해당 술은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2호 청명주인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충북도에 따르면 충북도 무형문화재 2호 청명주는 ‘오징어 게임 3’에서 마지막 게임을 앞둔 참가자들의 만찬주로 사용됐다. 작품 속 참가자들의 식사 테이블마다 세팅 되어있는 검은색 술병이 충주에서 만든 청명주다.

게임에 참가한 이들은 금색 술잔에 청명주를 따라 마신다. 마지막 게임을 앞둔 이들은 잘해 보자는 의미로 건배를 하기도 했다. 술을 더 달라는 참가자의 요청도 이어졌다. 10분가량 영상에 계속 노출된 청명주는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해 보인다. 만찬 음식도 역시 한식으로 구성되어 청명주의 존재감이 더욱 돋보였다.

‘오징어 게임3’에 사용된 청명주는 검은색 도자기에 담긴 종류로, 지난해 제작사 (주)퍼스트맨 스튜디오가 만찬 장면에 청명주를 사용하고 싶다는 제안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 청명주는 대대로 이어져오는 향전록을 바탕으로 찹쌀과 누룩을 이용해 복원한 전통술이다. 그윽한 향기와 독특한 감칠맛이 특징이며 17도란 다소 높은 도수에도 불구하고 목 넘김이 좋다는 평을 받는다.

지난 2021년에는 청와대 대통령 추석 선물로 선정됐으며 2022년에는 대한민국 우리 술 품평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오징어 게임 3’은 공개 하루 만에 91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며 뜨거운 관심을 독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우리나라 전통주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 여전히 뜨거운 관심 속 흥행 열풍

자신이 주도한 반란의 실패로 가장 친한 친구 정배(이서환)와 동료 참가자들을 잃은 기훈(이정재)의 비장한 눈빛은 그가 이 게임을 끝낼 수 있을지 의문을 던지며 긴장을 고조시킨다.

참가자 001번 영일로 위장해 기훈과 함께 게임에 참여한 프론트맨(이병헌)은 게임 총괄자로 돌아와 기훈과 재회를 예고한다. 동료가 아닌 적으로 재회한 두 사람의 대결은 시즌 3의 강력한 시청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화려하고 짙은 컬러가 돋보이는 프론트맨의 공간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정면을 보고 있는 명기(임시완)의 굳은 표정은 시즌 2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기적인 선택을 했던 그가 시즌 3에서는 어떤 결정을 내릴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긴장된 표정으로 머리를 쓸어 넘기고 있는 대호(강하늘)의 모습은 반란 과정에서 공포를 마주한 그가 느끼는 혼란스러운 감정을 보여줬다.

현주(박성훈)의 당당하고 강인한 모습도 눈에 띈다. 생사의 갈림길에서 매번 용기 있는 결단을 보여주었던 현주가 시즌 3에서도 따뜻한 심성과 배려심을 유지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용식(양동근)과 금자(강애심) 모자는 두려움과 호기심이 뒤섞인 모습을 보여준다. 점점 힘에 부치기 시작하는 용식이 끝까지 살아남을 수 있을지 그리고 자신의 목숨을 내놓는 한이 있더라도 아들의 생존을 바라는 금자의 이야기가 어디로 흘러갈지 이목이 집중된다.

만삭의 몸으로 참가해 각 게임을 해 내고 있는 준희(조유리). 점점 잔혹해지는 게임 속에서 그가 어떻게 게임을 플레이하고 어떤 선택을 할지도 궁금하다. 각기 다른 사연과 감정을 지닌 이들의 모습이 담긴 캐릭터 포스터는 또 한 번 잔혹한 게임의 전개를 예고하며 시즌 3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한편 넷플릭스가 ‘오징어 게임’ 시리즈로 거둔 수익은 조 단위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K-콘텐츠’의 산업성과 작품성을 모두 입증한 케이스다. 한류의 물결을 이끈 ‘오징어 게임’ 시리즈 속 등장한 우리나라 전통 게임, 작품 속 캐릭터 등은 모두 큰 주목을 받았다. 여기에 더해 이번 시즌에 등장한 우리나라 전통술이 또 다른 의미의 흥행을 이끌 수 있을지 기대되고 있다.

김해슬 기자 khs2@tvreport.co.kr / 사진=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3’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