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드리우는 파업 먹구름···車 노사갈등 격화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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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드리우는 파업 먹구름···車 노사갈등 격화 예고

이뉴스투데이 2025-06-24 15:00:00 신고

인천 부평구 한국GM 부평공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인천 부평구 한국GM 부평공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올 여름 완성차 업계에 노사갈등의 먹구름이 드리운다. 현대차는 기본급 인상과 정년 연장, 주 4.5일 근무제 도입 등을 요구하며 교섭에 나섰고, 한국GM은 부평공장 부지 매각 반대와 철수설 대응을 놓고 노조가 파업을 예고하며 노사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의 뚜렷한 해결책 없이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지역경제에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한국GM 88% 찬성률 파업 가결·현대차 6년 무분규 깨지나

24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조 한국GM지부는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전체 조합원 6851명 중 6042명이 찬성하며 88.2%의 역대 최고 찬성률을 기록했다. 이는 과반 조합원이 파업에 찬성한 것으로, 중앙노동위원회가 노동쟁의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 노조는 합법적인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노조 쟁의권 확보의 직접적인 배경은 사측이 지난 5월 발표한 구조조정 계획이다. 한국GM은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부평공장 유휴 부지와 전국 9개 직영 서비스센터 매각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지난 11일 사측이 대법원 징계 확정 판결을 받은 안규백 노조 지부장에게 해고를 통보하면서 갈등이 심화됐다.

무엇보다 2027년 이후 인천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에서 생산할 후속 신차종 및 친환경 미래차 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점이 최대 쟁점이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하는 차종은 소형 세그먼트 2개 차종뿐인 상황에서 신차 확보 실패 시 공장 폐쇄로 이어질 수 있어 노조는 이를 제1의 당면 과제로 삼고 있다.

업계 맏형격인 현대차 역시 노조의 역대급 요구안을 받고 교섭에 돌입하며 6년 연속 무분규 타결 기록이 깨질 가능성에 직면했다. 현대차 노조는 최근 울산공장에서 임단협 상견례를 열고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주 4.5일제(임금 삭감 없는 금요일 4시간 단축 근무) 도입, 정년 연장 등을 주요 요구사항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매출 44조4078억원, 영업이익 3조6336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지만,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공격적 관세 정책과 노조의 강경한 요구 사이에서 어려운 선택을 강요받고 있다. 특히 미국이 한국산 수입차에 25% 관세를 부과, 수출 전략에 직격탄을 맞을 수 있어 경영진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 국내 제조 대기업 중 주 4.5일제를 도입한 전례가 없는 상황에서 현대차 노조의 요구가 관철될지 여부가 완성차 업계 전반의 노사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자동차 노사가 지난 2023년 울산공장 본관 동행룸에서 임단협 상견례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노조]
현대자동차 노사가 지난 2023년 울산공장 본관 동행룸에서 임단협 상견례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노조]

◇업계 전반 갈등 확산…정부 역할론 점화

완성차 업계는 한국GM과 현대차의 노사갈등이 다른 업체로 확산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기아의 경우 과거 현대차와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임금 인상이 결정돼 왔으나, 현재 구체적인 교섭 현황은 나오지 않았다. 다만 과거 완성차 업계의 노사교섭 패턴을 보면 한 업체에서 강경 투쟁이 시작되면 다른 업체 노조들도 영향을 받아 요구 수준을 높이는 경향을 보여왔다.

특히 올해는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이 완성차 업계 노사갈등에 추가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GM 부평공장은 생산량의 90% 이상을 북미에 수출하고 있어 관세 부과 시 경영 상황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현대차그룹도 관세 리스크가 가노사교섭에 가장 큰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편 매년 정부와 지자체의 뚜렷한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는 고질적인 문제가 재현되는 가운데 완성차 업계 노사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자동차 산업 전반과 지역경제에 미칠 타격에 대한 우려도 확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전환 및 미국 관세 리스크 등을 배경으로 노조의 임금 인상 요구를 수용하기 어려운 딜레마에 빠져 있다. 과거와 달리 글로벌 경쟁 심화와 전기차 전환 등 대내외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통적인 노사갈등 패턴이 지속될 경우 업계 전반의 경쟁력에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정부 차원의 중재와 해결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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