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안보실 1·2·3차장·AI수석 임명…참모 인선 마무리 단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대통령실, 안보실 1·2·3차장·AI수석 임명…참모 인선 마무리 단계

투데이신문 2025-06-15 23:52:45 신고

3줄요약
강훈식 비서실장이 15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인선 발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하정우 AI미래기획수석, 강 비서실장, 김현종 안보실 1차장.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김민수 기자】이재명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순방을 하루 앞둔 15일, 국가안보실 1·2·3차장과 신설된 인공지능(AI)미래기획수석 등 핵심 참모진 인선을 마무리했다. 이번 발표로 이재명 정부 1기 대통령실 체제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안보실 1·2·3차장과 AI 미래기획수석 등 대통령실 차관급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안보실 1차장(안보 전략·국방)에는 김현종 전 지상작전사령부 참모장이, 2차장(외교·통일 정책)에는 임웅순 주캐나다 대사가, 3차장(경제·사이버 안보)에는 오현주 주교황청 대사가 각각 임명됐다. 이번에 신설된 AI미래기획수석 자리에는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혁신센터장이 발탁됐다.

김현종 1차장은 전남 영광 출신으로 육군사관학교(44기)를 졸업하고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국가안보전략 최고위 과정을 수료한 뒤 조지아대 국제관계학 석사, 서울대 정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국방부 미국정책과장, 육군본부 정책실장을 거쳐 문재인 정부에서 국가안보실 국방개혁비서관을 역임한 바 있다.

‘미국통’으로 불리는 임웅순 2차장은 대전 출신으로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제22회 외무고시에 합격해 외무부에 들어왔다. 주미 대사관 1등서기관,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 심의관, 인사기획관을 거쳐 주미 대사관 정무공사, 뉴욕총영사관 부총영사 등을 지냈으며 윤석열 정부에서 주캐나다 대사로 임명됐다. 이번 G7 정상회의에서도 현지 대사로서 대통령 일정을 지원하기 위해 업무를 보고 있다.

오현주 3차장은 광주 출신으로 고려대 서문학과를 졸업하고 외무고시(28회)에 합격했다. 유엔 중앙긴급대응기금(CERF) 자문위원, 외교부 주유엔대한민국대표부 차석대사, 유니세프 집행이사회 부의장 등을 거쳤다.

하정우 AI미래기획수석은 부산 출신으로 서울대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뒤 같은 대학에서 석·박사 과정을 밟았다. 현재 네이버클라우드 AI 혁신센터장과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을 겸임하고 있다. 또한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과실연) 공동대표이자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이다.

이번 인선으로 대통령실은 3실(비서실·정책실·국가안보실)-7수석(정무·홍보소통·경청통합·민정·경제성장·사회·AI미래기획)-1보좌관(재정기획)-3차장(안보실 1·2·3차장) 체제를 갖추게 됐다. 현재 민정·경청통합 수석만 공석인 상태다.

앞서 이 대통령은 취임 첫날 강훈식 비서실장과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을 임명했으며, 6일에는 김용범 정책실장을 비롯해 하준경 경제성장수석, 문진영 사회수석, 류덕현 재정기획보좌관 등을 인선했다. 이어 8일에는 우상호 정무수석, 오광수 민정수석, 이규연 홍보소통수석 등 2차 수석급 인사를 발표했으나, 차명 대출 및 아내 부동산 차명 관리 의혹이 제기된 오 수석이 사퇴 의사를 밝혀 대통령이 지난 13일 이를 수리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가장 시급한 현안인 경제 살리기와 G7 등에 대비한 외교·통상 분야부터 인선을 마무리했다”며 “나머지 수석도 인사 검증 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내각 인선과 관련해서는 “국민추천이 완료되면 집중적으로 들어갈 것”이라며 “대통령이 G7에서 돌아오는 시점부터는 발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투데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