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AI 기술' 접목한 출구조사 카운트다운 영상 '화제', 김구 선생 연설-BTS 연설... 나운규-봉준호 감독 '시대 초월 연결' 눈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MBC 'AI 기술' 접목한 출구조사 카운트다운 영상 '화제', 김구 선생 연설-BTS 연설... 나운규-봉준호 감독 '시대 초월 연결' 눈길

메디먼트뉴스 2025-06-04 12:32:53 신고

3줄요약

 

[메디먼트뉴스 김수현 기자] MBC가 제21대 대통령 선거 당일인 지난 3일,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출구조사 카운트다운 영상 '그날, 함께 지금'을 공개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광복 80주년을 맞아 3.1운동 정신을 시각적으로 구현한 이 영상은 나이키 광고 '유 캔트 스톱 어스'를 창의적으로 재해석해 시대 간의 연결성을 강조했다.

MBC의 이번 출구조사 카운트다운 영상 '그날, 함께 지금'은 양분된 화면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교차시키는 혁신적인 편집 기법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화면 한쪽에는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의 주요 장면을, 다른 한쪽에는 오늘날 한국 사회의 다양한 현장을 나란히 배치하여 시대 간의 깊은 연결을 시도했다.

특히 영상은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마라토너 손기정 선수와 2025년 한강 러너, 1920년 청산리대첩과 오늘날 산불 진화대원, 1931년 상하이 한인애국단과 현대 소방관 등 시대를 초월한 영웅들의 '연결 편집'을 통해 "그날의 정신은 여전히 살아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영상의 백미는 시대를 아우르는 인물들의 연결이었다. 김구 선생이 1946년 광복 1주년 기념식에서 "우리 전 민족이 세계 무대로 발을 들여놓는 그런 시기를 맞았다"고 연설하는 장면에서는 글로벌 아이돌 **방탄소년단(BTS)**이 등장했다. 리더 RM이 2018년 UN 연설 당시 "자 그러면 우리 모두 한 걸음 더 나아가봅시다"라고 했던 장면으로 이어져 깊은 인상을 남겼다.

뿐만 아니라 영화 '아리랑'의 나운규 감독에서 '기생충'으로 한국 영화의 위상을 높였던 봉준호 감독으로, '서시'의 윤동주 시인의 노트에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소년이 온다' 책으로 장면이 연결돼 국민들에게 자부심을 안겼다. 이후 유관순 열사의 환한 미소와 함께 여러 국민의 모습이 교차되며 뭉클한 감동을 더했다.

이번 카운트다운 영상은 MBC가 지난해 설립한 AI 전략 자회사 '도스트11'과 함께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특히 이 영상은 별도의 촬영 없이 MBC의 방대한 방송 아카이브와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하여 제작되었으며, 영상 중간에 등장하는 김구 선생의 육성 연설 또한 방송 아카이브에 기반한 AI 음성 합성 기술을 활용해 복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지은 MBC 선거방송기획단장은 이번 영상에 대해 "AI 기술이 효율성의 도구를 넘어 공익적 콘텐츠 구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한 사례"라며, "AI 기술이 기억과 가치를 확장하는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싶었다"는 기획 의도를 밝혔다. 이번 MBC의 AI 활용 영상은 기술과 공익 콘텐츠의 성공적인 융합 사례로 평가받으며, 앞으로 방송 산업에서 AI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넓히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Copyright ⓒ 메디먼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