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좋은 나라 소망"…오후에도 끊임 없는 투표 행렬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살기좋은 나라 소망"…오후에도 끊임 없는 투표 행렬

모두서치 2025-06-03 18:33:26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제21대 대통령 선거일인 3일 오후에도 투표소에 유권자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투표소를 오인해 헛걸음을 하거나 생업을 잠시 멈추고 나온 상인, 보행 보조기구를 끌고 온 고령 유권자까지 저마다 이유로 투표장을 찾았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오후 3시께 서울 영등포구 대림제2동주민센터에서는 허리 수술 후 보행 보조기를 끄는 김하자(83·여)씨가 투표를 마치고 나왔다. 계단을 오르기 어려운 상황에서 사무원의 안내를 받고 1층 임시기표소에서 투표를 진행했다.

김씨는 "중심이 안 잡혀서 걷기도 힘들지만 국민이니까 투표는 해야한다. 투표 한 번도 빠진 적이 없다"라며 "새로운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잘 살게 해주면 좋겠고 양심있게 깨끗한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 피난 시절 겪은 고생을 다시는 안 겪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최모(26)씨는 프리랜서 영상편집 일을 하다 잠시 시간을 내 같은 투표소를 찾았다. 그는 "투표는 제 권리니까 그냥 하려고 왔다"며 "지금보다 더 잘 살게 해줬으면 좋겠다"고 새 정부에 바라는 점을 전했다.

본투표는 주민등록상 주소에 따라 지정된 투표소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투표소를 잘못 찾아 헛걸음을 하는 유권자들도 적지 않았다. 거제에 주소지를 둔 40대 남성은 인근에서 일하다가 대림제2동 투표소를 찾았지만 "거제에서 하셔야 합니다"라는 사무원의 안내에 "거제 가서 하라고요? 안 할랍니다"라며 발길을 돌렸다.

주소지 확인을 위한 QR코드 안내가 곳곳에 있었지만 가족이나 지인끼리도 서로 다른 투표소로 배정돼 혼란을 겪기도 했다. 유모차를 끌고 나온 한 30대 여성은 "집 앞에 아무 데나 가면 되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함께 투표소를 찾은 60대 여성과 조카는 서로 다른 투표소에 배정돼 "같이 왔는데 조카는 저기고 나는 여기다. 매번 바뀌니 귀찮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유권자들은 이른 아침부터 투표소를 찾았다. 오전 6시 서울 영등포구의 한 초등학교에 마련된 투표소에는 투표 시작 전부터 유권자 5명이 대기했다

투표소를 찾은 유권자들이 선택한 후보는 각기 달랐지만, 한목소리로 바란 건 '잘사는 나라'였다. 자영업자 경현식(76)씨는 "사업한 지 50년 됐는데 옛날보다 살기 어렵다"며 "민생경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식당을 운영하는 문수옥(54)씨는 "9시 반에 가게 문을 열어야 해서 이른 아침에 왔다"며 "소상공인 입장에서 경제가 살아나야 한다. 대선 때 약속했던 일들은 꼭 지켜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고령 유권자들도 같은 바람을 전했다. 설석봉(80)씨는 "경제가 가장 중요하다. 국민이 잘 살아야 한다", 전재달(75)씨도 "경제가 발전된 살기 좋은 나라가 소망"이라고 했다.

지난해 12월3일 비상계엄 사태를 언급하며 나라가 안정되길 바라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김향리(44)씨와 변동인(49)씨는 "계엄 때 이 동네에 헬기소리가 난리였다. 자다깨서 너무 놀랐다"며 "그걸 겪고 투표를 안 할 수가 없었다. 상식적인 나라, 정상적인 나라로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전국 평균 투표율은 73.9%다. 전국 모든 지역에서 투표율이 70%를 넘긴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본투표는 오후 8시까지 전국 1만4295곳의 투표소에서 진행된다.
, , ,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