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리 팬들을 위한 선물”…미야자키 하야오, 자연의 영혼으로 나타났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지브리 팬들을 위한 선물”…미야자키 하야오, 자연의 영혼으로 나타났다

TV리포트 2025-05-28 00:16:50 신고

[TV리포트=허장원 기자] 다큐멘터리 영화 ‘미야자키 하야오: 자연의 영혼’이 시사회 성료와 함께 예매율 상위권 진입하며 기대감을 상승시키고 있다.

지브리 스튜디오 설립 40주년을 맞아 국내 최초로 개봉하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다큐멘터리 영화 ‘미야자키 하야오: 자연의 영혼’이 지난 5월 22일,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자연과 함께할 시간’ 시사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하며 본격적인 흥행 시동을 걸었다.

개봉을 불과 5일 앞둔 상황에서 ‘미야자키 하야오: 자연의 영혼’은 CGV 무비차트 TOP10에 진입했으며, 독립예술영화 실시간 예매율 3위에 오르며 뜨거운 관심을 입증하고 있다.

다큐멘터리의 연출은 레오 파비에 감독이 맡았으며, 스즈키 토시오, 미야자키 고로, 요네바야시 히로마사, 그리고 미야자키 하야오 본인이 직접 출연해 그의 작품 세계를 입체적으로 조명한다.

▲ 팬들의 찬사, “역시 최고”…”행복하다”

이번 시사회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팬들에게 있어 잊지 못할 시간이 됐다. 관객들은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 세계를 총정리해 보는 귀한 시간”, “팬이라면 안 좋아할 수가 없음. 하…역시 최고…” 등 진심 어린 반응을 쏟아냈다.

또한 “지브리, 미야자키 하야오 팬들을 위한 엄청난 선물”이라며 다큐멘터리의 가치에 대한 극찬이 이어졌고, “미야자키의 작품을 보고 성장했다는 것만으로 덧없이 행복하다는 것”이라는 감상평은 팬들의 깊은 감동을 전했다.

▲ 예술과 철학, 그리고 ‘사람의 손으로 만든 감성’

다큐멘터리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철학과 창작의 배경에 대한 통찰도 제공한다. “영화에 대해 더 이해할 수 있는 배경들도 좀 나오고 어떤 생각으로 만드셨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라는 한 누리꾼의 말처럼, 창작 과정의 내밀한 이야기가 많은 공감을 끌어냈다.

특히 “애니메이션 팬뿐 아니라 예술과 인생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필수 관람작. 미야자키 하야오라는 한 예술가의 철학과 감성이 어떻게 시대와 개인, 자연과 인간을 잇는 거대한 예술로 승화되었는지를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조명한다”는 평은 이 작품의 깊이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지브리 스타일 AI 열풍’과 관련해, 다큐멘터리는 인공지능 시대에 되려 더욱 빛나는 아날로그 감성의 의미를 일깨운다. “요즘처럼 인공지능이 넘쳐나는 시대에 지브리 영화들이 더 소중하게 느껴지게 한다.. 사람 손으로 하나하나 만든 감성과 따뜻한 분위기가, 요즘엔 오히려 더 특별하게 다가오는 듯”이라는 리뷰는 이 작품을 반드시 극장에서 관람해야 할 이유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 흥행 청신호 켜진 다큐멘터리

5월 23일(금) 기준, ‘미야자키 하야오: 자연의 영혼’은 ‘씨너스: 죄인들’, ‘페니키안 스킴’ 등 동시기 개봉작을 제치고 CGV 무비차트 TOP10에 오르며 강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독립예술영화 실시간 예매율 3위에 오른 점 또한 의미 있다.

거장의 삶과 예술을 진심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이번 작품은 단순한 팬덤을 넘어, 예술과 자연, 인간에 대한 철학을 공유하는 모든 관객에게 따뜻한 감동을 전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사회복지영화제 김상목 프로그래머는 “한동안 잊고 있던 거장의 작품 세계, 어릴 적 꿈꾸던 자유롭고 평화로운 조화의 세계를 희구하는 데 이 성실하고 꼼꼼한 갈무리는 더할 나위 없이 강렬한 유혹이자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이다. 다시 지브리를 복습할 시간이다”라며 이번 작품이 단순한 회고를 넘어, 관객들에게 다시금 지브리의 세계로 돌아갈 이유를 강하게 환기한다고 평했다.

또한 ‘씨네21’의 이자연 기자는 “예술이 짊어져야 하는 책임은 무엇인가, 여기 미야자키 하야오가 답한다”며 예술과 윤리의 교차점에서 탄생한 이 다큐멘터리가 현대 사회에 던지는 깊은 질문에 주목했다.

한편, 다큐멘터리 ‘미야자키 하야오: 자연의 영혼’은 오는 5월 28일(수) 전국 CGV에서 개봉한다. 자연과 예술, 그리고 한 예술가의 진심을 마주하고 싶은 관객들에게 이 영화는 놓쳐서는 안 될 선물이 될 것이다.

허장원 기자 hjw@tvreport.co.kr / 사진= 영화 ‘미야자키 하야오: 자연의 영혼’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