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두고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의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술로 제작한 '유유캠페인' 노래 5곡을 국방부 및 국방홍보원 홈페이지를 통해 이달 공개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유유캠페인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6·25 미수습 전사자의 신원확인을 위한 유가족 유전자(DNA) 시료채취 동참을 호소하는 캠페인이다. '당신도(YOU), 당신의 지인도 유(遺)가족일 수 있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번에 공개된 캠페인 노래는 '다시, 품으로', '영웅의 DNA', 'FIND UU' 등 총 5곡이다. 어린 학생부터 중·장년층까지 세대를 초월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발라드, 팝, 트롯, 힙합 등 다양한 장르로 제작됐다고 국방부는 소개했다.
캠페인 노래 제작에는 AI가 활용됐다. 국방일보 디지털콘텐츠팀이 노랫말을 만들고 국방부 병영정책과의 감수를 거쳐 음악 작곡 AI 프로그램(Suno)으로 유유 캠페인 노래를 완성했다.
음원은 국방부 홈페이지와 국방홍보원 국방일보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다. 모든 음원은 개인 SNS 채널 탑재를 비롯해 공유, 상영, 확산 등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국방부는 "호국보훈의 달을 앞두고 전 부대에 일과 전·후 및 체육활동 시 캠페인 노래 영내 방송을 적극 권장하는 공문을 하달했다"며 "유해발굴사업 관련 각종 민·관·군 행사에도 유유캠페인 노래가 활용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