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믹스 상폐 가처분' 투자자도 함께한다…"해외 코인과 역차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위믹스 상폐 가처분' 투자자도 함께한다…"해외 코인과 역차별"

AP신문 2025-05-08 20:23:53 신고

©AP신문(AP뉴스) 박수연 기자 = ▲김석환 위믹스재단 대표가 지난 3일 경기도 판교 테크원타워에서 열린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에 대한 긴급 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향후 대응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AP신문(AP뉴스) 박수연 기자 = ▲김석환 위믹스재단 대표가 지난 3일 경기도 판교 테크원타워에서 열린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에 대한 긴급 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향후 대응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AP신문 = 박수연 기자] 위메이드(112040)와 위믹스재단(WEMIX PTE. LTD.)이 '사상 초유 재상폐'란 디지털자산거래소공동협의체(DAXA, 닥사) 결정에 대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특히 위믹스 투자자들까지 가세하며, 반격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위믹스재단은 8일 홈페이지를 통해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위해 김앤장 법률사무소, 법무법인 세종을 대리인으로 선임해 신청서를 준비하고 있다"며,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위믹스 홀더 네이버 카페에서도 탄원서 작성 등의 방식으로 함께하고 있다"고 밝혔다.  

위믹스재단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위믹스가 한국을 대표하는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수수료 수익만을 챙긴 채 리스크는 투자자들에게 전가하는 구조적 문제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도, 이들은 해외 프로젝트와의 역차별을 꼬집었다. 로닌(Ronin), 알렉스(ALEX), 갈라(GALA) 등 해외에서 유사한 대규모 해킹 피해를 입은 프로젝트들은 일정한 조치 후 유의 종목 해제와 거래 재개가 가능했던 반면, 위믹스는 책임 있는 사후 조치에도 불구하고 닥사의 일방적이고 불투명한 방식 속에 상장폐지를 당했다는 설명이다.  

위믹스재단은 이 같은 홀더들의 행동에 감사의 뜻을 표하며, 늦어도 내주 초까지는 법원에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위믹스재단은 또 다른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인증 컨설팅 업체로부터 보안 점검을 받기 위한 협의도 추가로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미 DAXA의 소명 요청 과정에서 KISA 인증 업체로부터 보안 점검을 받고 결과 리포트를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안성 평가에 대해 시장의 신뢰를 지키키 위한 차원이다. 

또 바이백의 시행 및 결과에 대한 지갑 공개도 준비하고 있다. 위믹스재단은 "대주 회계법인에 의한 바이백 내역 검증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검증에 앞서 그간 국내 거래소에서 매수한 전체 수량이 출금됐고, 지난 4월 17일 출금된 해외 거래소 1차 바이백 수량을 함께 검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회계 법인의 최종 검증 결과 보고서가 빠르면 이달 15일 발행될 예정이며 수령 즉시 바이백 수량 보관 지갑과 함께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위믹스재단은 고팍스, 빗썸, 코빗, 코인원 등 거래소들이 DAXA를 내세워 내린 불합리한 결정을 납득할 수 없는 만큼, 이를 바로잡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위믹스재단 관계자는 "단초가 된 플레이브릿지 자산 탈취 사고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는 전혀 아니다. 과오는 반성하고 있고 회복을 위해 앞으로 더 노력할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래 지원 종료라는 결정의 무게는 위믹스 팀만이 아닌 위믹스 생태계 참여자들과 홀더, 커뮤니티 여러분에게 지워지는 만큼 이를 좌시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Copyright ⓒ AP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