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운동 한다더니" 독보적인 유통 1위 '쿠팡' 역대 최대 매출 전망 분석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불매운동 한다더니" 독보적인 유통 1위 '쿠팡' 역대 최대 매출 전망 분석

나남뉴스 2025-05-08 10:40:22 신고

3줄요약
사진=나남뉴스
사진=나남뉴스

과거 물류센터 화재 및 노동자들의 근로환경 문제 등으로 '멤버십 탈퇴 및 불매운동'이 벌어졌던 쿠팡이 올해 1분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올리며 반전에 성공했다.

지난 7일(현지시간) 쿠팡의 모회사인 쿠팡Inc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실적 보고서를 통해 2025년 1분기 매출이 11조 4876억 원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1% 증가한 수치로,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이다. 

특히 올해 평균 원·달러 환율이 지난해 대비 9.3% 상승한 1452.66원을 기록하면서 환율 효과도 실적 상승에 일부 기여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약 340% 증가한 2337억 원으로 수익성도 크게 개선됐다.

최근 글로벌 경기 둔화와 국내 소비 위축 속에서도 쿠팡은 그야말로 안정적인 사업 성장세를 이어가며 연간 두 자릿수 성장 목표에도 자신감을 드러낸 것이다.

사진=SBS뉴스
사진=SBS뉴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실적 발표 후 진행된 컨퍼런스콜에서 "현재의 성과는 단기간의 결과물이 아니라, 수년간 지속된 전략적 투자와 실행의 결실"이라며 "2025년 연간 기준 매출 20% 성장이라는 기존 목표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성과의 주요 배경으로는 해외시장 확대와 프리미엄 커머스 부문 성장이 꼽힌다. 쿠팡은 대만에서 로켓배송 기반의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운영 중인데 최근에는 유료 멤버십 '와우'를 출시해 가입자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김 의장은 "코카콜라, 유니참 등 글로벌 브랜드뿐 아니라 대만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현지 브랜드들과의 직접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라며 "대만 내 상품군이 전년 대비 500% 확대됐다"라고 밝혔다.

 

불매운동 극복하고 사업 다변화된 사업화에 성공해

사진=SBS뉴스
사진=SBS뉴스

글로벌 럭셔리 커머스 플랫폼 파페치도 쿠팡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김 의장은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 제품과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파페치 운영 체계를 간소화하고 있다"라며 "해당 전략이 유의미한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뿐만 아니라 쿠팡은 국내 시장에서는 다양한 인기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해 상품군을 확장하며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냈다. 

대표적으로 뷰티 전문관 '알럭스(R.LUX)'에 키엘, 조 말론, 돌체 앤 가바나 등의 입점에 성공시키면서 일반 로켓배송 부문에도 스와로브스키, 컨버스, 네스프레소, 로얄코펜하겐 등의 브랜드를 새롭게 추가했다. 

이러한 럭셔리 브랜드 확대 전략에 힘입어 9개 이상의 카테고리에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 비율은 전년 대비 25% 이상 늘어났다.

이번 실적은 쿠팡이 과거 사회적 논란을 어느 정도 극복하고 기업 가치를 실적으로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근거가 되고 있다. 동시에 해외 확장 전략의 실효성과 프리미엄 브랜드 유치 등 다변화된 사업 모델의 성과가 구체적으로 드러났다는 점에서 향후 행보에도 시장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나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