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와 절벽이 만나는 곳…" 조용히 힐링하기 좋은 한국 사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바다와 절벽이 만나는 곳…" 조용히 힐링하기 좋은 한국 사찰

위키푸디 2025-05-06 08:56:00 신고

화암사. / 고성군 공식 블로그
화암사. / 고성군 공식 블로그

문득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지는 5월의 어느 맑은 날, 혼잡한 도심을 떠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며 조용한 분위기 속 힐링을 즐길 수 있는 여행지가 있다. 금강산 팔만구암자 중 첫 번째로 손꼽히는 이곳은 바로 '화암사'다.

탁 트인 수평선과 산세가 절경을 이루는 곳 '화암사'

화암사. / 고성군 공식 블로그
화암사. / 고성군 공식 블로그

강원 고성군에 위치한 불교 사찰인 화암사는 전통사찰 제27호이자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 114호로 지정된 곳이다.

이곳은 신라 혜공왕 5년에 법상종의 개조로써 참회불교의 자리매김에 큰 영향을 미친 진표율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진다. 기록에 따르면 화암사라는 이름은 천후산 미시령 아래 화암이라는 바위가 바른 편에 있어 붙은 이름이라고 한다.

산 허리에 위치한 화암사는 가까이는 영랑호, 멀리는 탁 트인 동해바다와 접해있고 간성의 모든 산과 평원이 눈 아래 보이는 넓고 아름다운 경치가 장관이다. 뒤편에는 반석과 폭포가 자리하고 있어 눈이 즐거워진다.

화암사. / 고성군 공식 블로그
화암사. / 고성군 공식 블로그

화암사 주차장에 차를 세우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바로 화암사 일주문이다. 일주문은 본래 사찰에 들어서는 첫 번째 문을 이르는 말로, 들어오기 전 세속의 번뇌를 문 밖에 두고 오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일주문에서 화암사까지 올라가는 동안에는 길 양똑에서 금강산 신선봉에서부터 흘러내려온 계곡물 소리가 들을 수 있다. 약 30분 정도 천천히 걸어올라가면 화암사에 도착할 수 있다.

화암사. / 고성군 공식 블로그
화암사. / 고성군 공식 블로그

화암사에 다다르면 돌다리를 건너 사찰 내부로 진입하게 된다. 다리를 건넌 직후에는 왼편에 놓인 화암사 약수를 볼 수 있고, 약수터를 뒤로 하고 계단을 오르면 종각, 대웅전, 삼성각 등 화암사의 진면목을 만나볼 수 있다.

화암사. / 고성군 공식 블로그
화암사. / 고성군 공식 블로그

경내 중앙에는 9층 석탑이 우뚝 서있으며, 또 다시 올라가면 관음상과 전망대가 자리하고 있다. 특히 전망대에 오르는 길에서는 푸른 동해의 탁 트인 수평선과 화암사의 명물인 수바위가 절경을 이루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화암사의 창건자 진표율사를 비롯해 많은 스님들의 수도장으로 알려진 수바위에는 둘레 약 5m 정도의 웅덩이가 있다. 전설에 따르면 이 웅덩이에 고인 물은 절대 마르지 않아 가뭄이 오면 이 물을 떠서 기우제를 올렸고, 그 때문에 수바위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고요한 사찰에서 즐기는 차 한잔의 여유 '청황'

청황. / 고성군 공식 블로그
청황. / 고성군 공식 블로그

화암사에서 속세의 번뇌를 깨끗이 털어버리고 마음을 비웠다면 절경을 감상하며 느긋하게 차 한잔을 즐겨보는 것도 좋다. 화암사 경경내에 위치한 전통 찻집, 청황을 소개한다.

화암사 한켠에는 오래된 누각 금강루를 개조한 한옥 찻집, 청황이 조용히 자리하고 있다.

고요한 자연과 마주한 이곳에서는 차 한 잔이 단순한 음료가 아닌, 시간을 천천히 음미할 수 있는 매개로 다시 태어난다.

찻집 앞마당에 서면 눈앞에 수직으로 솟은 절벽과 안개 낀 소나무 숲이 펼쳐지고, 사계절 내내 풍경이 달라져 찾을 때마다 다른 감흥을 준다.

이곳에서는 생강차, 대추차, 오미자차 등 전통 방식으로 우린 따뜻한 차 한 잔을 맛볼 수 있다.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마다 직접 달여 낸 전통 차에서는 깊고 풍부한 맛이 난다. 

특히,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호박식혜와 십전대보탕은 소문이 자자해 일부로 찾아오는 손님이 있을 정도다.

적당히 달큰한 맛의 호박식혜는 산세의 행복을 맛보여주고, 인삼, 백출, 복령, 숙지황 등 열 가지 약재가 들어가 향긋한 십전대보탕 한 모금은 마른 가슴에 여유를 찾아준다.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

Copyright ⓒ 위키푸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