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은 '공약 폭격'…열세 속 '막판 뒤집기' 승부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한동훈은 '공약 폭격'…열세 속 '막판 뒤집기' 승부수

아주경제 2025-04-30 16:19:10 신고

3줄요약
한동훈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30일 하루 동안 '청년층·인공지능(AI)·부동산' 관련 세 차례 공약을 잇따라 발표하며 정책 행보에 총력을 기울였다. 단일 대선 후보를 결정짓는 전당대회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3차 경선 상대인 김문수 후보에 비해 당내 지지 기반이 부족하다고 평가받는 만큼 중도층을 겨냥한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해석된다.

전날 2차 경선 컷오프에서 생환한 한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학자금 대출 상환 부담 해소와 AX(인공지능 전환) 응용 혁신 방안, 조세 및 부동산 정책 등을 내놓으며 막판 표심 흔들기에 나섰다. 우선 청년층을 겨냥해 학자금 상환 의무 기준을 현행 월 237만원에서 300만원 수준으로 상향하고, 최대 12개월 조건 없이 상환을 유예하는 ‘상환 방학’ 제도 도입 등을 내걸었다.

한 후보는 중산층 공략에도 적극성을 보였다. 일반 근로자의 세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근로소득세 공제 확대를, 기업 성장 차원에서는 법인세 개편 등을 각각 약속했다. 또한 이중 과세라는 지적을 받아 온 종합부동산세를 폐지하는 한편, 외국인 주택 투기를 잡기 위해 취득·보유·양도세를 모두 늘리기로 했다. AI 공약으로는 전국 5개 권역 메가폴리스에 데이터센터 7개를 설치해 산업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렸고, AX 응용 혁신을 완성키 위해 스타트업 펀드에 총 50조원을 투입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5월 3일 전당대회를 앞둔 한 후보의 마지막 과제는 이른바 '강성 보수'로 대표되는 당심 지지율을 높이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대표적인 '반탄'(탄핵 반대)파인 김 후보가 앞서 경선에서 탈락한 나경원 후보와 홍준표 후보 캠프 소속 현역 의원들을 흡수한 데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대권 도전을 기대하는 지지층도 비교적 김 후보의 손을 들어주고 있기 때문이다.

한 후보는 5월 1일 TK(대구경북)에 이어 2일에는 부산을 찾아 전통 지지자들을 향한 구애 작전을 펼쳐 역전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한 후보 캠프 관계자는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남은 기간 경북 안동과 대구, 부산 등 요충지를 찾아 지지를 호소할 것"이라며 "안철수 후보, 오세훈 서울시장 측과도 꾸준히 접촉하면서 세를 넓힐 기회를 보고 있다"고 전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