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와 깻잎 중 고기와 더 궁합이 좋은 채소는 무엇일까?
삼겹살을 먹을 때 빼 놓을 수 없는 게 있다. 바로 상추와 깻잎 등의 야채다. 상추와 깻잎은 모두 쌈 채소로서 영양소와 효능이 달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지만 고기와 더 좋은 궁합을 내는 것은 깻잎이다.
삼겹살 쌈 채소로 먹으면 좋은 것은?
우리가 흔히 먹고 있는 깻잎은 '입자엽'이라고 부르는 들깻잎으로, 깻잎에는 육류에 부족한 칼슘, 엽산, 비타민 등이 많이 함유돼 있다. 깻잎에 부족한 단백질은 육류에 매우 풍부해, 함께 먹는다면 영양학적으로 환상적인 균형을 이룬다.
또한, 고기의 느끼한 맛은 깻잎의 향으로도 없앨 수 있다. 깻잎의 페릴 키톤, 페릴라 알데하이드 등의 성분은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어 고기의 잡내와 느끼한 맛을 잡는 데에 탁월하다. 깻잎은 향균 효과도 지니고 있어, 혹시 일어날 수 있는 식중독도 예방해준다.
그렇다면, 어떤 게 신선한 깻잎일까? 깻잎을 고를 때는 뒷면을 잘 보아야 한다. 뒷면의 보라색이 진할수록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깻잎이다.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유익한 성분이다. 잎의 크기는 적당히 크고 두께는 너무 얇지 않아서 오래갈 수 있는 것을 고르는 게 좋다.
깻잎의 잔류 농약을 확실히 제거하려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고안한 녹차추출액 세척법을 이용해볼 수 있다. 이는 물 1L에 녹차 잎 30g을 넣어, 상온에서 30분 동안 우려낸 녹찻물에 깻잎을 5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로 씻는 방법이다.
이렇게 깻잎을 세척하면 물로만 씻는 것보다 15~20% 더 잔류 농약을 제거할 수 있다.
깻잎, 이런 효능까지?
한편, 깻잎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폴리페놀, 철분,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C와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깻잎에 함유된 성분들은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깻잎은 쌈으로 먹거나 깻잎 장아찌, 깻잎 샐러드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Copyright ⓒ 뉴스클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