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허장원 기자] 일본에서 흥행을 거둔 공포 영화 ‘사유리’가 한국에 상륙했다. ‘사유리’는 꿈의 집으로 새로 이사 온 카미키 가족과 그 집에 살고 있는 원혼 사유리와의 기괴한 대결을 담았다.
영화 ‘사유리’는 개봉 주 주말인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동시기 개봉작 독립·예술영화 좌석 판매율 1위를 차지했다. 당시 평범한 예매율에도 극장 현장 판매에서 관객들의 큰 지지를 받았고 CGV 실관람 평점인 골든 에그 지수가 점점 높아지며 입소문을 타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2024년 8월 23일 일본에서 개봉한 ‘사유리’는 영화 ‘사다코 대 카야코’의 시라이시 고지 감독이 오시키리 렌스케의 동명 만화를 원작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 영화는 개봉 후 일본 박스오피스를 강타하며 제작비의 7배 이익을 거두고 32개국에 수출됐다.
‘사유리’는 관객들이 정통 J-호러의 매력에 빠질 수 있게 했다. 극 중 카미키 가족은 꿈에 그리던 집으로 이사를 오지만 행복한 시간도 잠시 어디선가 들려오는 기괴한 웃음소리와 함께 가족들이 차례로 죽음을 맞이한다. 이제 남은 사람은 치매에 걸린 할머니와 중3 손자뿐. 두 사람은 모든 일들이 이 집에 살았던 소녀 사유리 때문인 걸 알게 되고 이곳에서 살아남기 위한 각성과 반격을 펼친다.
원혼이 살고 있는 사유리의 집은 세트가 아닌 실제 일본 교외에 있는 집을 섭외하여 촬영을 진행했다. 공개된 ‘사유리 집’ 메이킹 스틸은 한눈에 보기만 해도 등줄기를 서늘하게 만드는 공포 분위기로 단숨에 시선을 사로잡았다. 으스스한 기운이 감도는 집 외관과 고요하지만 음산한 느낌을 자아내는 외벽, 독특한 3층 구조가 묘한 긴장감을 자아낸다. 특히 삐걱거리는 듯한 오래된 나무 계단과 좁은 복도는 하우스 호러 특유의 폐쇄감을 극대화한다.
원혼 사유리의 방을 담은 스틸도 시선을 빼앗았다. 어두운 조명 아래 뒤엉킨 침구와 방 안 가득 번진 그림자는 비극적인 사연을 암시하며 공포감을 불러일으켰다. 극의 비밀이 숨겨진 뒤뜰 수도 시설 창고에는 무심히 놓인 낡은 도구들이 있었고 스산한 분위기는 평범해 보이는 이 공간이 사실은 끔찍한 진실을 품고 있다는 걸 암시했다. 또 카미키 가족이 한때 단란한 시간을 보냈던 거실 식탁의 쓸쓸한 모습까지 더해지며 무언가 ‘정상적이지 않은 일’이 이 집 안에서 벌어졌음을 짐작하게 만들었다.
오시키리 렌스케 작가는 내한 당시 사유리의 집에 대한 에피소드를 언급했다. 그는 “영화를 촬영하고 난 뒤에도 촬영된 집이 팔리지 않아 오시키리 렌스케 작가가 채널을 통해 사유리의 집을 홍보했다”며 “그 뒤에 바로 한화 9천만 원 상당에 매매가 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런 가운데 영화 ‘부산행’, ‘염력’, ‘계시록’ 등으로 잘 알려진 연상호 감독은 ‘사유리’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저는 이 영화를 작년 부천판타스틱영화제 상영 후 많은 분들이 추천해 줘서 기대를 많이 하던 작품이었다”며 “영화를 보고 났더니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독특하고 새로운 영화라는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통적인 고전 영화의 시퀀스들이 아주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이루어져 있고 중반 이후부터는 예상치 못한 방식의 장르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그 부분이 굉장히 신선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영화를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몰고 가는 그런 느낌을 받았다”며 “어떻게 보면 무섭기도 하고 통쾌하기도 하고 후반에 가서는 감동스러운 지점도 있는 재미있는 영화였단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영화를 보고 싶다는 갈망 같은 것이 있었는데 이 영화를 보면서 그런 갈망들이 채워진 느낌이었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끝으로 “‘사유리’가 J-호러의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올 것 같다라는 생각도 들었다”면서 “J-호러를 좋아하는 분들은 굉장히 재미있게 즐기실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극장가 관객들에게 속이 뻥 뚫리는 시원함과 통쾌함을 선사하는 생명력 넘치는 호러 영화 ‘사유리’는 전국 CGV 극장에서 절찬 상영 중이다.
허장원 기자 hjw@tvreport.co.kr / 사진= 트리플픽쳐스, 리즈필름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