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세 번, 3분 이내, 3분 이상 아니었다고..?' 최근 새롭게 밝혀진 양치질 하는 데에 가장 좋은 시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하루에 세 번, 3분 이내, 3분 이상 아니었다고..?' 최근 새롭게 밝혀진 양치질 하는 데에 가장 좋은 시간

뉴스클립 2025-04-21 21:09:12 신고

ⓒ게티이미지뱅크(양치)
ⓒ게티이미지뱅크(양치)

양치질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나왔다.

최근 미국의 건강생활 전문 매체인 '롤링아웃(Rolling Out)'은 식사 후 양치질을 즉시 하는 것이 오히려 치아에 해로울 수 있다고 밝혔다. 매체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인용해, 양치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을 공개했다.

식후 양치질, 사실 '이때' 해야 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양치)
ⓒ게티이미지뱅크(양치)

식사를 마친 직후 입 안은 산성 상태로 변하는데, 탄수화물이나 오렌지 등을 먹으면 그 상태가 더 심해진다. 이러한 상태에서 바로 양치를 하면 치아 겉면을 보호하는 법랑질이 손상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식사 직후 치아의 보호막이 부드러워지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며 최소 30분에서 60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법랑질이 다시 단단해지기 위한 시간이다. 특히 오렌지 주스나 와인, 커피 등을 섭취했다면 한 시간 정도 시간을 둔 뒤 양치를 하는 게 좋다.

ⓒ게티이미지뱅크(양치)
ⓒ게티이미지뱅크(양치)

미국의 치의학 아카데미 연구팀은 이와 관련한 연구를 발표한 바 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탄산음료를 마신 직후 양치를 하도록 했는데, 식후 20분 이내에 양치를 한 사람들의 치아 표면 손상이 더 컸다. 이에 반해, 식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에 양치한 사람들의 치아 손상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이 외에도 산성 음식을 먹은 직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는 입안의 산도를 낮추는 며 법랑질이 약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게티이미지뱅크(양치)
ⓒ게티이미지뱅크(양치)

올바른 양치질, 방법과 순서는?

한편, 올바른 양치질 방법은 하루 세 번, 꼼꼼하게 칫솔질을 하는 것이다. 잇몸과 치아의 경계부터 닦는 것이 중요하며, 칫솔은 잇몸 방향에서 치아 방향으로 닦아야 한다. 씹는 면은 앞뒤로 왕복하며 닦아야 하고,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해 치아 사이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야 한다. 시간은 총 2~3분이 가장 좋으며, 한 부위당 5~10번 정도 닦는 게 좋다.

순서는 앞니 바깥쪽부터 앞니 안쪽, 어금니 씹는 면 순으로 하는 게 좋으며, 여기에 혀 클리너로 혀를 닦으면, 입냄새를 확실하게 예방할 수 있다.

Copyright ⓒ 뉴스클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