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K-콘텐츠 보며 한국에 대한 호감도도 높아져"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 담당자가 국내 영상 콘텐츠 업계에서 지적해 온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발 제작비 상승 문제에 대해 부정적인 일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부문 VP(Vice President·부사장)는 21일 서울 종로구 한 회의실에서 열린 넷플릭스 인사이트 세션에서 "제작비가 상승하는 것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VP는 "7∼8년 전만 해도 외국에서 한국 콘텐츠는 공짜로 보는 콘텐츠였지만, 이제는 돈 주고 보는 프리미엄 콘텐츠가 됐다"며 "프리미엄 콘텐츠에 대한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필수 불가결하게 투자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국 콘텐츠가 해외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인 만큼 많은 제작비가 드는 것은 당연하다는 설명이다.
넷플릭스는 최근 몇 년 새 국내 배우 출연료를 비롯해 콘텐츠 제작비 상승을 이끈 주범으로 꼽혀왔다. 전반적으로 제작비가 오르면서 여타 방송사나 제작사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더 어려워졌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강 VP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넷플릭스의 투자액 규모를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과거에 공개한 금액에서 줄지 않았다고도 귀띔했다.
강 VP는 "이전에 발표한 금액이 있다. 최소 그 정도의 금액을 지속해 투자하고 있다"고 했다. 넷플릭스는 2023년 한국 드라마와 영화, 예능 등 영상 콘텐츠에 25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또 "저희 (한국 콘텐츠)만큼 꾸준히 투자하는 곳이 없는 곳을 보면 넷플릭스가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한국 콘텐츠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발표된 SBS와의 협업에 대해서는 "영국 BBC와 협업해서 좋은 확장 모델을 만들었던 것처럼 SBS와 함께 일하기로 했다"며 "SBS에는 외연의 확장이고, 넷플릭스에는 SBS의 다양한 고품질 작품을 선보일 기회"라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이성민 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의 강연도 진행됐다.
이 교수는 넷플릭스가 전세계 이용자를 상대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넷플릭스에서의 K-콘텐츠 시청이 한국을 향한 호감도와 강한 연관관계를 맺고 있다고 분석했다.
넷플릭스 보고서에 따르면 넷플릭스 K-콘텐츠 시청자 가운데 한국 방문 의향이 있는 응답자의 비율은 72%로, 비시청자(37%)에 비해 크게 높았다.
이 교수는 "콘텐츠는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를 넘어서 한 국가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힘을 가지고 있다"며 넷플릭스를 통해 한국의 이미지가 상승하는 '넷플릭스 효과'를 언급했다.
heev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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