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는 현대인의 필수 가전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전자레인지는 음식을 간편하게 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칫 넣어선 안 되는 음식을 넣었다간 음식의 성분이 변형되거나 폭발 등의 위험도 있어 사용에 주의를 요구한다. 전자레인지에 넣어서는 안 되는 음식 5가지를 살펴보자.
계란&파프리카
계란, 그중에서도 껍질이 있는 계란을 전자레인지에 돌릴 경우 내부 수분이 급격히 가열되어 내부 압력이 증가하면서 폭발할 수 있다. 이는 계란 내부의 수분이 마이크로파에 의해 빠르게 증기로 변하기 때문이다. 계란을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려면 껍질을 제거하고, 노른자를 터뜨린 상태에서 가열하는 것이 안전하다.
고추나 파프리카처럼 두꺼운 껍질이 있는 채소류도 전자레인지 사용 시 주의를 요구한다. 이들의 표면은 두껍고 밀도가 높아 내부의 수분이 빠르게 팽창하여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 꼭 데워야 한다면 미리 구멍을 뚫거나 조각을 내어 조리해야 안전하다.
포도&냉동 과일
포도나 체리와 같은 작은 과일은 작고 수분이 많아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마이크로파가 집중되어 불꽃이 튈 수 있다. 이는 전기적 에너지가 한곳에 집중되어 플라스마 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자레인지 내부가 손상되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냉동된 과일을 빨리 해동하기 위해 전자레인지로 급하게 해동하면 내부의 수분이 불균일하게 가열되어 뜨거운 부분과 차가운 부분이 극단적으로 생기게 된다. 이는 화상의 위험뿐 아니라 영양소 파괴도 유발한다. 냉동 과일의 경우 냉장실에서 서서히 해동하거나 실온에 미리 두고 자연 해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생닭
생닭을 전자레인지만을 사용하여 조리할 경우, 겉 부분은 익지만 속까지 균일하게 가열되지 않을 수 있다. 문제는 살모넬라와 같은 식중독균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있어 생닭을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생닭을 조리하려면 반드시 오븐이나 냄비에서 충분히 익혀야 균으로부터 안전하다.
편리한 전자레인지도 안전하게 사용할 때 비로소 그 장점이 발휘된다. 올바른 사용법을 지켜 건강과 안전 모두 챙기도록 하자.
Copyright ⓒ 뉴스클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