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에도 밀렸다···車 내수·수출 ‘빨간불’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멕시코에도 밀렸다···車 내수·수출 ‘빨간불’

이뉴스투데이 2025-03-12 14:55:00 신고

글로벌 시장 수출을 위해 선적 중인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사진=한국GM]
글로벌 시장 수출을 위해 선적 중인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사진=한국GM]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이 크게 줄어 글로벌 수출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미국‧유럽‧중국 시장을 비롯한 주요 글로벌 시장이 팬데믹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한국만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412만8000대로 전년 대비 2.7% 감소해 7위에 머물렀다. 반면 멕시코는 420만3000대(5.0% 증가)를 기록하며 한국을 제치고 글로벌 자동차 생산 6위를 탈환했다.

전문가들은 국내 완성차산업에서 단순한 순위 변동 이상의 중대한 신호로 해석하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특히 미국‧유럽‧중국 시장을 비롯한 주요 글로벌 시장이 팬데믹 이후 회복세를 보이는 반면, 한국만이 내수 시장 위축으로 생산량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인다. 고금리, 고물가로 인한 내수 소비 심리 위축, 전기차 전환에 대한 전환 지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러한 내수 부진 여파가 수출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내수 시장 부진을 수출로 메꿔야 하는 구조 속에서 수출 전망 역시 밝지 않다는 점이다.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 2기 행정부의 완성차 관세 정책 등 보호무역 기조가 강화되면서 대미 수출에 적신호가 켜졌다.

한편 멕시코의 완성차 생산량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관세 정책 부활은 멕시코 자동차 산업에서 역시 최대 리스크다. 멕시코는 현재까지 미국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최대 생산 기지 중 하나로, 전체 자동차 수출의 약 80%를 미국에 의존하고 있다.

12일 현재 관제폭탄이 유예 중이긴 하지만, 다음달 멕시코 자동차 산업은 막대한 타격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수출 감소는 물론, 생산량 축소와 대규모 고용 위축, 신규 투자 철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포드, GM, 테슬라 등 미국 주요 완성차 기업들이 멕시코 현지에서 진행 중인 생산 전략에도 혼란이 예상된다.

그러나 최근 멕시코의 완성차 생산량이 오히려 크게 늘고 있다. 이는 앞으로 심화할 미국-중국 무역 갈등 심화와 글로벌 공급망 재편, 전기차 수요 확대에 따른 전략적 움직임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미국이 중국산 자동차에 대한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서, 중국 브랜드를 포함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멕시코를 ‘미국 수출 전진 기지’로 삼을 거란 예측이다. 트럼프 관세 리스크를 의식한 사전 대응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관세 부과로 멕시코산 자동차가 미국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잃기 전에 최대한 생산과 수출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어느 나라도 국내 생산에만 의존해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생존할 수 없다고 경고한다. 한국 자동차 기업들은 미국·유럽 등 주요 시장 내 현지 생산 비중을 확대하는 동시에,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중심의 친환경 모델로의 전환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높다.

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미국의 보호무역 확산 속에서 한국 자동차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글로벌 분산 생산 체제를 강화하고, 친환경차 기술 투자를 확대해야 할 시점”이라며 “빠른 전략 수정과 생산 구조 재편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