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클릭, 스미싱 범죄로부터 아동들을 보호해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위험한 클릭, 스미싱 범죄로부터 아동들을 보호해주세요"

베이비뉴스 2025-01-20 08:35:58 신고

베이비뉴스와 초록우산은 '온라인 세이프티'(Online Safety)에 대한 인식 확산, 아동을 위한 디지털 안전망 논의를 공론화하기 위해 '온라인 어린이 보호구역' 연속 특별기고를 마련했습니다. 현재 아동은 비대면 중심의 일상생활을 보내고 있지만 온라인상에 아동을 위한 보호장치는 오프라인 대비 크게 부족한 상황입니다. 온라인 상에서의 유해정보 노출, 사이버불링, 디지털성착취 등 실재하는 위협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망 마련이 시급합니다. 매주 월요일 온라인 세이프티를 위한 아이들과 복지 현장,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들려드립니다. -편집자 말

초록우산 아동권리옹호단 김태희(중학교 1학년). ⓒ초록우산 초록우산 아동권리옹호단 김태희(중학교 1학년). ⓒ초록우산

최근 ‘요즘 뭐해요? 왜 연락 안 했어? 나 곧 한국에 갈 거야. 나 만나러 와.’, ‘다음 주에 한국에 당신을 찾으러 갈게요, 시간 있어요?’와 같은 스미싱 메시지가 유행하고 있다. ‘스미싱 범죄’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문자(SMS)와 피싱(Phising)의 합성어로,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나 개인정보 유출 등의 피해가 발생한다. 이처럼 온라인은 다양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이지만 범죄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아동과 청소년은 특히 더 취약하다.

스미싱 메시지는 아동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쉽게 접할 수 있다. 때로는 자극적이거나 부적절한 언어가 사용되기도 하며, 특히 아동들이 자주 노출되면 정신적으로 해로운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건강한 성장도 방해받을 수 있다. 결국 아이들의 정신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스미싱 메시지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다 보니 아동들 스스로 피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우선 필요한 것은 보호자들이 아동·청소년들이 범죄에 노출되지 않도록 스미싱 문자를 차단하고 삭제할 수 있도록 도우며 보호하는 것이다. 아이들의 문자 메시지를 관리하면서, 스미싱 문자를 항상 경계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도 중요하다. 공교육에서도 스팸 문자, 스미싱 문자, 로맨스 스캠 문자에 대해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아동들은 스미싱 범죄의 위험성을 좀 더 이해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메신저 앱을 운영·관리하는 기업들도 아동이 노출될 수 있는 스미싱 범죄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현재도 많은 아동들이 스미싱으로 인해 금전적 피해와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만큼 앱에 대한 보안 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이용자들이 안전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기업과 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온라인이 아동·청소년에게 위험한 공간이 되어서는 안 된다. 보호자, 기업, 학교 등 사회의 다양한 주체들이 스미싱 문제에 관심을 갖고 아이들이 노출되지 않도록 살피고 보호해야 한다. 혹시 호기심을 느끼는 아이들이 있지는 않은지 자주 대화하고 살펴봐 주시면 좋겠다. 늘 아동 눈높이에서, 아이들이 안전한 온라인 공간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