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펙트라’ 업그레이드 세부 사항 공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더리움 ‘펙트라’ 업그레이드 세부 사항 공개

경향게임스 2024-09-25 14:37:20 신고

이더리움 ‘펙트라(Pectra)’ 하드포크(업그레이드)가 두 차례로 나뉘어 진행될 전망이다. 하드포크 일정 분할은 코드에서 발견될 수 있는 버그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결정으로 파악됐다. 오는 2025년 초 진행 및 배포를 목표로 하는 이더리움 ‘펙트라’ 하드포크는 ‘사용자 경험 개선’과 ‘스테이킹 한도 증가’ 등에 초점이 맞춰질 예정이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 개발자 커뮤니티는 최근 열린 ‘실행 계층 회의 196(Execution Layer Meeting 196)’을 통해 ‘펙트라’ 하드포크를 두 단계로 분리하기로 결정했다. 버그로 인한 오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두 번에 걸쳐 ‘펙트라’ 하드포크를 실시하자는 의견이었다. 
가상화폐 전문 매체인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펙트라’ 하드포크는 역대 이더리움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중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된다. ‘펙트라’ 하드포크 첫 번째 단계에서는 블록체인 지갑 ‘사용자 경험 개선’ 관련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전해진다. 
첫 번째 ‘펙트라’ 하드포크에서 주목할 만한 사안으로는 ‘이더리움개선제안(EIP)-7702’가 있다. ‘이더리움개선제안-7702’는 확대는 이더리움 지갑 종류 중 하나인 외부소유계정에 일시적으로 스마트계약 기능을 부여하는 것이 골자다. 
스마트계약은 중앙 서버의 중개 없이 프로그램이 개인간(P2P) 교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네트워크 개발자들은 ‘이더리움개선제안-7702’을 통해 이더리움 지갑 종류 중 하나인 외부소유계정에 일시적으로 스마트계약 기능을 부여할 예정이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 개발자 커뮤니티는 최근 열린 ‘실행 계층 회의 196’을 통해 ‘펙트라’ 하드포크를 두 단계로 분리하기로 결정했다(사진=코인데스크)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 개발자 커뮤니티는 최근 열린 ‘실행 계층 회의 196’을 통해 ‘펙트라’ 하드포크를 두 단계로 분리하기로 결정했다(사진=코인데스크)

이더리움 계정은 웹이나 모바일을 통해 생성된 외부소유계정과 스마트계약 로직을 제어하는 콘트랙트계정(CA)으로 나뉜다. 외부소유계정은 블록체인 주소와 비밀번호 개념의 개인키로 구성돼있으며, 콘트랙트계정은 개인키가 없다. 콘트랙트계정의 경우 스마트계약 배포를 위해 사용된다. 콘트랙트계정이 거래를 진행 중일 경우, 외부소유계정에 스마트계약 기능을 부여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것이 네트워크 개발자들의 방침이다. 
두 번째 ‘펙트라’ 하드포크 주요 사항으로는 ‘피어다스(PeerDAS)’ 기능 도입 및 ‘이더리움가상머신 객체형식(EVM EOF)’ 구현 등이 있다. ‘피어다스’ 기능은 데이터 샘플링을 개선해 레이어2 블록체인 생태계를 원활하게 만드는 데 쓰일 것으로 알려졌다. 
데이터 샘플링은 대규모 데이터 세트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찾기 위해 데이터 하위 집합을 조사하는 데이터 분석 방법을 의미한다. 레이어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성하는 계층을 뜻하는 용어다. 블록체인 레이어는 목적과 용도에 따라 1,2,3 등으로 나뉜다. 블록체인 레이어1은 기본 프로토콜 역할을 수행한다. 2의 경우 레이어1의 확장성 또는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구축된다. 
 

사진=FLICKR 사진=FLICKR

‘이더리움가상머신 객체형식(EVM EOF)’의 경우 블록체인 스마트계약 유효성 검사 시간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설명에 따르면 ‘이더리움가상머신 객체형식’은 11개 항목으로 이더리움가상머신(EVM) 코드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더리움가상머신은 스마트계약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최신화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기능을 지칭한다. 네트워크 개발자들은 ‘이더리움가상머신 객체형식’가 도입될 경우 토큰 거래 유효성 검사 시간이 절약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네트워크 개발자 커뮤니티는 ‘펙트라’ 업그레이드가 완료될 경우 현재 32개로 정해진 1회 스테이킹 한도가 2,048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관측 중이다. 스테이킹은 시장 참여자가 보유 이더리움 가상화폐를 예치 형태로 블록체인 네트워크 검증에 활용하도록 위임하고 소정의 보상을 받는 행위다. 
개발자 커뮤니티는 2,048개로의 ‘스테이킹 한도 증가’가 32개마다 추가됐던 블록체인 검증인 신규 생성 과정을 간소화하고 시스템 부하를 줄이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더리움은 9월 25일 오후 현재 빗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전일대비 0.06% 상승한 349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Copyright ⓒ 경향게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