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고금리 상품으로 고객 모시기 나선 이유는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저축은행, 고금리 상품으로 고객 모시기 나선 이유는

한스경제 2024-06-16 06:40:00 신고

3줄요약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이미지.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이미지. 

[한스경제=김정환 기자] 저축은행권이 비우호적인 업황에도 고금리 수신상품을 내놓는 등 고객 모시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모습이다. 

저축은행은 최근 경기침체·고금리·부동산프로젝트파이낸싱(PF)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 시중은행이나 상호금융기관보다 높은 금리를 앞세워 경쟁에 나서지도 못하고 있다. 저축은행은 통상 은행권 예금금리보다 0.8%~1.0%p가량 높은 금리를 제공해 수신을 유치해 왔다. 하지만 4월 기준으로 저축은행의 예금금리는 3.75%로 3.53%인 예금은행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세금감면 해택을 갖춘 새마을금고(3.82%)나 신협(3.82%) 등 상호금융기관에도 금리 경쟁에서 밀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일각에선 자금이탈 우려를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저축은행은 △월 적립액 한도를 낮게 잡은 '고금리 상품' △일정기간 제한된 수량 내 제공하는 '고금리 특판(특별판매)' 상품 등으로 고객의 발길을 끌고 있다. 

금융감독원의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에 따르면, 저축은행의 정기적금(12개월 기준) 최고 우대금리는 14%로 나타났다. 저축은행은 이외에도 다양한 고금리 수신상품과 특판 등을 출시하며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주요 저축은행의 상품을 살펴 보면, 웰컴저축은행은 최고 연 14% 금리를 제공하는 '웰뱅 라이킷(LIKIT) 적금'을 운용 중이다. 지난해 출시된 이 상품은 월 최대 30만원 이내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12개월 만기다. 기본금리는 연 2.0%(세전)이지만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최고 연14%(세전)의 이자혜택을 제공한다.

웰컴저축은행은 웰뱅 워킹 적금(최고 연 10%)과 WELCOME 첫거래우대 e정기적금(최고 연 7%) 등도 운용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WELCOME아이사랑 정기적금'을 최고 연 10%의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리뉴얼했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고금리 적금은)웰컴저축은행을 찾아주시는 고객들에게 이자 혜택을 드리고자 만든 상품"이라며 "웰뱅 워킹 적금, 아이사랑 정기적금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차원의 상품도 출시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OK저축은행은 지난달 최고 연 5% 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처음처럼OK청년정기예·적금' 특판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만기 도래 전 중도 해지하더라도 약정한 이율을 보장하고, 기본금리 연 3.71%에 우대금리를 포함하면 최고 연 4.21%의 혜택을 제공한다.

해당 상품 가입기간은 1년이며 100만원 이상 500만원 이하까지 납입할 수 있다. 처음처럼OK청년정기예·적금은 모두 비대면 전용상품으로 각각 1000억원(예금), 1만좌(적금) 한도 소진 시 판매 종료된다.

페퍼저축은행은 지난 1월 별도의 우대금리 조건 없이 연 5.5%의 기본 금리를 제공하는 '페퍼스 펫적금 with 핏펫' 특판 상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1인 1계좌에 한하며 월 최소 1만원부터 최대 5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 가입 기간은 6개월로 두 달간 선착순 5000명을 대상으로 한다. 

KB저축은행은 이달 최고 연 6%의 금리를 제공하는 'kiwi청년적금' 특판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12개월 만기 정기적금상품으로 가입대상은 19~39세 실명의 개인(1인 1계좌)이다. 월 최대 30만원까지 불입할 수 있다. 기본금리는 연 2%아며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최고 연 6%의 이자혜택을 받을 수 있다. kiwi청년적금은 비대면 전용 상품으로 5000좌 한정이다. 

하나저축은행은 지난 1월 최고 연 7%의 금리를 제공하는 '잘파(Z+알파) 적금'을 출시했다. 가입대상은 만 16세 이하의 본인이나 부모로, 월 최대 10만원까지 최장 3년동안 연 단위로 가입할 수 있다. 기본금리는 연 6.0%이며 만 12세 이하의 아동·청소년 본인이나 부모에게 1.0%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 최대 7.0% 금리를 받을 수 있다.

더케이저축은행은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2024 e-쌤플러스 정기예금·정기적금' 특판을 출시했다. 2024 e-쌤플러스 정기예·적금은 재직 확인 절차를 거친 전국 초·중·고 교사와 대학교 교수가 대상으로 12개월 기준 우대금리 포함, 정기예금 연 4%, 정기적금 연 5%의 금리를 제공한다.

저축은행은 고금리·경기침체·부동산 경기 회복 지연 등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도 수익성과 건전성 악화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에 올해도 건전성 관리를 최우선 과제로 꼽은 만큼 공격적으로 여신영업에 나서기보단, 수신상품 등을 적극 운용하며 고객 유치 및 자금 확보에 힘을 싣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저축은행이 예금금융기관으로서 가장 저렴하고 안전하게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레고랜드 사태(2022년 10월 발생) 이후 저축은행은 유동성 비율을 넉넉하게 확보하려고 하는 기조를 갖고 있다. 각 사 별로 유동성 비율의 적정선이 있을 것"이라며 "현재 저축은행의 수신 확보는 영업을 위한 자금 확보라고 보기 보단 '적정 유동성 확보'를 위한 것이라고 보는 게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저축은행권의1분기 유동성 비율은 227.27%로 법정기준(100%)보다 127.27%p 높은 수준이다. 자금변동성에 대비한 단기 안전자산 위주의 자금운용 등으로 법정기준을 충분히 초과해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저축은행중앙회의 설명이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