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 1,2형 바이러스
감염부위 주위에 물집을 일으키는 증상이 보통 주요 증상이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8종류로 구분되는데, 1형은 입술 쪽에 물집이 생기는 경우가 흔하고 그 밖에도 눈, 각막, 코, 콧속에도 발생하기도 하는데 콧속에 생기면 완치기간이 길어진다.
헤르페스 2형은 성기 쪽에 물집이 생기기고 성적 매개체를 통한 감염이 주이다보니 법정 감염병으로 관리했었다.
근래에는 구강성교로 인하여 2형이 입에, 1형이 성기에 나타나는 교차감염도 일어나고 있다.
헤르페스 3형 바이러스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
헤르페스 4형 바이러스
앱스타인 바 바이러스 감염성 단핵구증, 인후염, 뇌염, 림프종 등의 원인 바이러스
헤르페스 5형 바이러스
거대세포바이러스. 폐렴과 감염성 단핵구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헤르페스 8형 바이러스
카포시육종연관바이러스. 바이러스 학회에서 정한 공식 명칭은 인간헤르페스바이러스(HHV)-8이다.
헤르페스 3형 치료백신
신약-GSK 싱그릭스(50~60만원)
노인대상 대상포진 발병률 90%를 예방 신경통은 99% 예방하며
생백신이 아니고유전자 재조합 백신으로 부작용도 거의 없다
GSK 대상포진 백신 싱그릭스는 두 가지 성분으로 구성된다.
첫째는 대상포진 바이러스 돌기단백질과 둘째는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AS01B다.
돌기단백질은 바이러스가 세포에 달라붙는 기능을 한다. 여기에 대한 항체가 달라붙으면 바이러스가 세포로 들어갈 수 없다.
그래서 이런 항체를 중화항체(neutralizing antibody)라고 한다.
중화항체는 바이러스를 무력화하지만 감염된 신경세포를 제거할 수 없다.
재발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염 세포를 찾아내서 죽이는 공격형 T 세포(killer T cell)가 있어야 한다. 중화항체만 있다면 초기 감염을 예방하거나 재발할 때 증상이 빨리 호전되게 하는 효과는 있겠으나 재발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기는 어렵다.
중요한 건 감염된 신경세포를 제거하는 능력이다. 실제로 싱그릭스에 포함된 항원만 주입했을 때는 예방 효과가 없었다고 한다.
두 가지를 동시에 주사했더니 강력한 세포면역반응이 생겼다고 한다.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AS01 보조제가 키 플레이어라는 의미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헤르페스 감염세포를 골라죽이는 백혈구(T-cell)을 강화시키는 백신임
3형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기전은 1형 2형 헤르페스의 기전과 유사하므로 신약 임상연구중임
헤르페스도 곧 정복될날이 멀지 않음
Copyright ⓒ 유머톡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