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저작권 문제로 열을 올리는 일러레가 있는 반면에 AI 활용에 관대하며 정작 2차 창작 시장이 저작권의 무법지대인걸 비판하는 작가들도 있음
간츠 작가 트윗
개인적으로는 코스프레나 AI 그림으로 내 만화를 2차 창작하는 것은 작품에 대한 존중을 느낄 수 있어서 좋지만, 손으로 그려도 에로 동인지로 만들어지는 것은 혐오감만 든다. 존중의 흔적조차 느껴지지 않는다. 정말 규제해줬으면 좋겠다.
간츠 작가:AI 그림 별로 문제 있다고 생각 안함.그리고 에로 동인이나 규제해라.
간츠작가는 AI는 별로 문제가 없으며 오히려 에로 2차 창작에 대해 강한 반감을 드러낸 바가 있음
최애의 아이 작가 역시 왜 작가의 허락도 없이 저작권 무시하고 지멋대로 에로 동인하고 굿즈 만들어서 돈 벌고 있냐는 것에 대한 거부반응을 보인적이 있음.
결론적으로 AI가 남의 그림체 긴빠이한다고 까이는데 남의 캐릭터하고 스토리 대놓고 긴빠이 쳐서 돈 버는 동인물들이 훨씬 더 문제 아님?
이라고 주장함.그것도 그냥 긴빠이하는 것도 아니고 능욕물 18금 소재로 찍어내니 더욱 더 악질이라는 의미임.
실제로 AI그림은 현재 상업적 이용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AI 그림으로 돈 번다고 해봤자 소소한 후원이나 받는 수준이지만 2차 18금 창작지원은 이미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기도 함.유명 작가는 코미케 한번 나올때마다 부스에서만 억대로 팔아먹는다는건 뭐 유명한 사실이었으니까.
그렇다고 해서 이걸 차단하기도 쉽지않은게 대기업의 뒷배라도 있지않는한 작가 역시 귀찮은 법률적 문제가 뒤따르기 마련이고 이러한 조치를 취하는 작가에 대해서 비방이나 음해,비판적 여론 형성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함.
본인 역시 이게 궁금해서 AI 가지고 그리 난리치는데 정작 남의 창작물을 18금으로 팔아먹는 행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함? 왜 안막음? 물어봤는데 제대로된 답변을 들은적이 없음.
Copyright ⓒ 유머톡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