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단독으로 본회의 개의...법사위 등 11개 상임위원장 선출 투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野 단독으로 본회의 개의...법사위 등 11개 상임위원장 선출 투표

아주경제 2024-06-10 21:54:03 신고

3줄요약
우원식 국회의장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안건을 상정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원식 국회의장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안건을 상정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22대 국회 전반기 상임위원장 선출 수순에 나섰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10일 오후 늦게 본회의를 열고 11개 상임위원장 표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을 제외한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진보당 등 다른 야당들은 투표에 참여했다. 국민의힘은 본회의에 불참했다. 

우 의장은 이날 오후까지 여야 원내지도부와 회동하면서 원 구성 합의 도출을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결국 민주당 명단에 포함된 상임위원장들에 대한 선출 투표를 본회의 안건으로 진행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7일 18개 상임·특별위원회 위원 명단과 민주당 소속 상임위원장 명단을 국회의장에게 제출한 바 있다. 

민주당은 국회 각 상임위원장 후보로 운영위원장은 박찬대 의원, 법제사법위원장 정청래 의원, 교육위원장 김영호 의원,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장 최민희 의원, 행정안전위원장 신정훈 의원,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전재수 의원,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어기구 의원을 지명했다. 또 보건복지위원장으로는 박주민 의원, 환경노동위원장 안호영 의원, 국토교통위원장 맹성규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엔 박정 의원을 지명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원 구성에 나선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장실 앞에서 "고심 끝에 민주당에게 협상안을 제시했다"며 "법사위를 우리 국민의힘에게 준다면 운영위와 과방위를 포기할 수 있다고 했지만, 민주당은 단칼에 거부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