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향기 가득한 문화예술 공연이 전국의 임대아파트 주민들을 찾아 신명나는 판굿과 줄타기 공연을 선보인다.
사단법인 제이아이(JI)예술단(대표 문정호 / 예술총감독 홍성일)이 기획, 주최·주관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2024년 신나는 예술여행 남사당 줄타기’공연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주택관리공단이 협력하고 있다.
일상에서 예술을 접하기 어려운 문화소외계층을 찾아가 우수한 공연과 전시를 선보인다는 취지의 ‘대국민 문화 향유 증진사업’이다.
올해는 총 15회의 공연이 예정돼 있다. ‘신나는 예술여행’의 신호탄은 경남 창녕 LH임대아파트에서 쏘아 올려져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점심 무렵, 땀을 뻘뻘 흘리며 공연준비에 여념이 없는 스텝들에게 다가와 질문을 던지는 아이들의 천진함이 묻어난다.
“몇 시 부터에요?”, “학원가야 하는데... 할머니랑, 엄마랑, 동생이 올거에요~”, “줄 누가 타요?”, “잘생겼어요?”
오후 4시 무대의 막이 오르면서 판소리와 민요의 주인공 서미지양이 아름다운 나라, 난감허네를 선창으로 지역 주민들이 몰려든다.
이어 판굿을 펼치는 풍물패들의 흥을 돋우는 퍼포먼스와 수준 높은 군무가 어깨춤을 절로 추게 한다. 이어지는 메인 무대의 김민중 어름산이가 등장하면서 하늘을 나는 듯한 그만의 장끼와 입담은 관객들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하다.
1시간가량 이어진 남사당 줄타기 전통문화 공연은 ‘집지킴이(?)’로 소외된 어르신들과 학부형, 어린이들에게 다소나마 위로가 되는 격 높은 공연사례로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공연이 끝난 후 진행된 줄타기 체험에는 수 많은 어린이들이 몰려들어 상당 시간을 소비해야 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제이아이예술단은 우리나라 전통문화예술의 전승과 보급을 목적으로 전국을 돌며 골목길 상권 살리기, 어르신 위문공연 등 재능기부를 이어 오고 있다.
대표적인 공연으로는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58호이자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인 줄타기를 들 수 있다. 공연에서 표현하는 아슬아슬한 기예에 더해 입담으로 배꼽을 빼는 해학과 풍자는 관객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한다. 우리 국민의 정서가 배어 있는 전통 마당놀이가 바로 줄타기다.
‘2024 신나는 예술여행 남사당 줄타기’ 공연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홍성일 예술 총감독은 “문화 소외 계층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 우리 전통예술이 함축하고 있는 인정에 더해 아름다움까지 전하고 싶다”면서 “올해 계획돼 있는 신나는 예술 공연이 ‘신나는 일상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하면서 “정부시책에 따른 야외공연과 철저한 안전과 방역지침을 준수하고 있으니 시간과 장소가 허락하는 한 많은 분이 함께 공연을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K-문화예술을 이끄는 젊은이들의 면면과 일정표다.
■출연진
어름산이 김민중 / 판소리 · 민요 서미지 / 꽹과리A 김은성, 꽹과리B 김유찬 / 장구 문지훈 / 북·태평소 박수빈 / 소고·버나A 류병훈 / 징·버나 황지원 / 소고·버나B 정재욱 / 소고·열두발 류성환
■제작진
대표 문정호 / 예술 총감독 홍성일 / 기획·행정 정재원 / 음향감독 김태민 / 무대 크루 서윤근 / 진행 이재섭
■공연 일정
1. 창녕 주공: 경남 창녕군 5.30(목) / 17시
2. 홍천 북방 고령자복지주택: 강원 홍천 6.4(화)/16시
3. 포미타운 주공2단지: 전남 목포 6.12(수)/16시
4. 공주 신관 6단지 주공: 충남 공주 6.14(금)/16시
5. 석사 주공3단지: 강원 춘천 6.18(화)/15시
6. 원주 무실 주공1단지: 강원 원주 6.21(금)/17시
7. 군산 미룡 주공1단지: 전북 군산 7.4(목)/15시
8. 가평읍 휴먼시아 2단지: 경기 가평 9.9(월)/15시
9. 평리 휴먼시아: 경남 남해군 9.10(화)/16시
10. 쌍용 주공7단지 1차: 충남 천안 9.12(목)/15시
11. 광주 신가 주공: 광주 광산 10.16(수)/15시
12. 우진 임대: 울산 동구 10.23(수)/16시
13. 휴먼시아 3단지: 경기 파주 10.25(금)/15시
14. 모라 주공1단지: 부산 사상 10.30(수)/15시
15. 금산 상리 주공2단지: 충남 금산 11.2(토)/11시
[뉴스로드] 서진수 기자 gosu420@naver.com
Copyright ⓒ 뉴스로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