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때문에 다죽겠다는 농산물 유통자와 신나는 농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알리 때문에 다죽겠다는 농산물 유통자와 신나는 농가.!!!

유머톡톡 2024-06-05 23:41:30 신고

“자꾸 선넘네”…알리, 국내 농산물시장 교란 우려

국산 신선식품 취급 한달여 20%이상 저렴한 값에 판매

경쟁 관계 놓인 국내업체들 산지에 납품단가 인하 요구

적정가격 형성 부정적 영향

원산지 관리 걱정 목소리도 실제 표시제 위법사항 적발

 

 

 

유통업자들 `알리 때문에 죽겠다` 

 

"중간 유통업자를 통해 알리에 쌀을 공급하는 한 농협 미곡종합처리장(RPC) 관계자는 “대형마트에서 3만원 중반대에 판매되는 10㎏들이 쌀 한포대를 알리측이 대대적인 보조금을 들여 2만3000원에 내놨었다”며 “이 때문에 기존 거래처에서 ‘우리도 판매가를 내리려고 하니 납품 가격을 낮춰달라’는 요구를 받느라 고역을 치른다”고 토로했다.

 

초저가 판매를 자주 접한 소비자들이 자칫 농산물 가격에 왜곡된 시각을 가질 수 있다는 문제도 제기된다. "

 

"한 농산물 유통 관계자는 “참외 한상자를 1000원에 사는 경험이 쌓이면 소비자들이 참외값을 1000원이라고 생각하게 되지 않겠냐”면서 “국내 플랫폼 업체들도 산지를 상대로 가격 후려치기 등을 해왔지만 이 정도는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알리의 파괴적인 가격정책이 계속된다면 국내 업체들도 비슷한 정책을 도입할 수밖에 없고, 결과적으로 시장에 막대한 혼란이 야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생산자 

 

알리를 통해 농산물을 판매하는 농가의 반응은 일단 긍정적이다. 국내 다른 플랫폼과 달리 알리 측은 입점·판매 수수료를 전혀 받지 않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플랫폼의 수수료율은 5∼10% 수준이다.

전남 해남군 산이면에서 고구마농사를 짓는 조영래씨(47)는 “국내 대형 유통 플랫폼은 수수료가 비싸 수익을 가져가기 어려운 구조인 반면 알리는 수수료를 받지 않아 생산자·판매자 입장에선 실익이 크다”고 말했다.

 

당장 사과만해도 중간유통하는 놈들이 쟁여두고 안푼다는 증언들이 속출중임. 

 

 

 

 

"익명을 요구한 업계 한 관계자는 “사과는 바로 수확해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가을에 수확해 시장에 1년 동안 물량을 적절히 푸는 방식”이라며 “작년 사과 수확량이 예년보다 못해 가격 인상 요건이 생겨난 것은 맞지만, 지금과 같이 상식 밖의 가격 인상은 중간유통업자의 인위적 개입 외에는 설명이 쉽지 않은 현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즉, 중간유통업자들이 사과를 대량으로 사들인 후에 물량 공급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과를 저장한 창고도 가서 보셨잖아요. 어땠어요?"
PD 수첩 PD "정말 깜짝 놀랐어요. 우리나라에 사과 창고가 이렇게 많다는 거죠. 사과를 몇만 짝씩 가지고 있는 업체가 수십, 수백이라는 말을 들었어요. 안동의 중도매인들은 대부분 창고를 가지고 있고요. 크게 창고를 지어서 사과를 저장한 후, 조금씩 유통하는 분들도 많았어요. 그 많던 사과가 사라진 게 기후변화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을 느꼈죠, 정부도 유통구조 개혁을 한다고 밝혔잖아요. 농협 APC뿐만 아니라 민간 창고도 볼 수 있음 봐야해요. 지금 시중에 풀린 사과의 양을 제대로 파악해야, 유통에서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잖아요."

- 안에 들어가니 어때요?
PD 수첩 PD "저온 창고여서 좀 춥고, 천장은 좀 높았죠' 유통업체의 창고를 가기 전에, 농부의 빈 창고를 봤는데요. 농부의 창고는 텅 비었는데, 유통업체의 창고가 차 있으니. 뭔가 잘못된 느낌을 받았어요. 생산자보다 유통업자가 돈을 더 많이 벌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게 새삼스럽게 다시 느껴지더라고요."

 

 

기자 "- 취재하며 느낀 점이 있을까요?
PD "저희가 취재한 산지 수집상은 농산물 수매가 일종의 선물투자라고 하더라고요. 농산물을 잔뜩 사놓고 가격이 올라 팔면 이득이고 가격이 떨어지면 손해라는 거예요. 그런데 사과는 수입이 안 되고, 수요가 일정한 축에 속하잖아요. 돈이 있는 사람들은 잔뜩 사놓을 수밖에 없었죠. 사과가 없어서 못 산 사람도 많았대요. 어떤 수집상은 사과가 오를 줄 알았는데, 그 가격에는 도저히 못사겠어서 안 샀대요. 그리고 저에게 후회한다고 하더라고요. "

 

그동안 정부와 중간유통상인은 `문제 없는데, 꼬우면 니들이 하던지`를 시전했으나.. 

 

 

bt93e58fd015c38f7e9dedd74acfb6a20e.jpg

 

bta77b0539fb3bc228447e9bb8a44324dc.png

 

 정부의 방관하에,  물량  존나 쌓아두고 야금야금 풀어가면서 개꿀 빨다가, 중간유통 거들떠도 안보는 알리 때문에 꿀통이 깨지는중. 

 

 

Copyright ⓒ 유머톡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