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식-김응용-김성근도 실패한 한화 우승, 김경문이 도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김인식-김응용-김성근도 실패한 한화 우승, 김경문이 도전

한스경제 2024-06-03 16:40:17 신고

3줄요약
한화 이글스 지휘봉을 잡고 프로야구에 복귀한 김경문 감독이 3일 오후 대전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취임식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화 이글스 지휘봉을 잡고 프로야구에 복귀한 김경문 감독이 3일 오후 대전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취임식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강상헌 기자] 이른바 ‘야구 3金’으로 일컬어지는 김인식(77), 김응용(85), 김성근(83)은 모두 한화 이글스에서 실패를 맛봤다. 이제 김경문(66) 감독이 ‘한화 우승’의 꿈 실현을 정조준하고 나선다.

한화는 프로야구 KBO리그를 대표하는 명장인 김인식, 김응용, 김성근 감독이 모두 거쳐 간 유일한 팀이다. 하지만 이들도 한화에서 우승을 이뤄내지는 못했다. 2005년 부임한 김인식 감독은 2009년 팀이 8위로 내려앉자 지휘봉을 내려났고, 김응용 감독의 한화 역시 2013년, 2014년 내내 최하위에 머물렀다. 2015년부터 팀을 맡은 김성근 감독은 성적 부진으로 인해 계약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한 채 2017년에 팀을 떠나야 했다.

한화는 또 한 번 KBO리그에서 굵직한 경험을 갖춘 베테랑 사령탑, 김경문 감독에게 지휘봉을 맡겼다. 한화는 지난 2일 김경문 감독과 3년 총액 20억 원에 계약을 맺었다. 김경문 감독은 KBO리그 감독 가운데 가장 풍부한 경험을 지녔다는 평을 받는다. 2004년 두산 베어스에서 감독 생활을 시작한 그는 2018년 NC 다이노스에서 지휘봉을 놓기 전까지 통산 1700경기에서 896승을 거뒀다. 두산과 NC를 매년 우승에 도전하는 강팀으로 만들었다 평가다.

한화 이글스 지휘봉을 잡고 프로야구에 복귀한 김경문 감독이 3일 오후 대전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취임식을 하며 모자를 쓰고 있다. /연합뉴스
한화 이글스 지휘봉을 잡고 프로야구에 복귀한 김경문 감독이 3일 오후 대전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취임식을 하며 모자를 쓰고 있다. /연합뉴스

올 시즌을 앞두고 류현진의 복귀, 베테랑 내야수 안치홍의 영입 등으로 ‘리빌딩 종료’를 선언했던 한화는 우승에 도전한다는 큰 포부를 안고 시즌에 돌입했다. 시즌 초반 연승 가도를 달리며 달라지는 듯한 모습을 보였지만, 4월 이후 급격히 내려앉았다. 현재는 8위에 머물러 있다. 시즌이 절반 이상 남은 시점에서 한화는 승부수를 띄웠다. 지난달 27일 최원호 전 감독과 결별을 선택했다. 이후 어수선한 팀 분위기를 바로잡고 순위를 끌어 올릴 적임자로 김경문 감독을 선택했다.

한화와 김경문 감독 모두 우승에 목말라 있다. 한화는 1999년 한국시리즈 정상에 선 이후 24년 동안 우승과 인연을 맺지 못했다. 김경문 감독은 두산과 NC를 이끌고 한국시리즈에 4차례나 진출했지만, 우승 문턱에서 매번 고배를 마셨다. 그는 3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린 한화 감독 취임식에서 “2등은 나에게 있어 아픔이었다. 한화 팬들과 함께 꼭 우승에 도전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김경문 감독은 4일 수원에서 펼쳐지는 KT 위즈전부터 팀을 지휘한다. 최우선 과제는 선수단에 깊게 스며들어 있는 패배 의식을 지우고 상승 기류를 타는 것이다. 그는 “한화가 성적이 떨어져 있지만 충분히 반등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기는 야구를 하고 싶다. 올해는 5할 승률을 맞추는 것이 목표가 아닌가 싶다. 포스트시즌에 초점을 맞춘 뒤 그다음을 생각하겠다”고 목표를 밝혔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