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노소영 '1.3조 재산분할 판결...스마일게이트 권혁빈 이혼소송 주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최태원·노소영 '1.3조 재산분할 판결...스마일게이트 권혁빈 이혼소송 주목

포인트경제 2024-05-31 12:52:55 신고

약 6조7000억원대 자산가 권혁빈...아내,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지분 절반 요구
소송이 마무리까지 주식 3분의 1, 처분 못 해
이씨가 회사 성장에 얼마나 기여했는지가 소송의 쟁점

[포인트경제] 최근 SK그룹 최태원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의 이혼 항소심 법원이 노 관장에게 재산분할로 1조3808억원을 지급하라는 판결이 나왔다. 이는 '세기의 이혼 재판'으로 평가받으며 세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6조원의 자산가로 알려진 비상장 게임개발사인 스마일게이트 창업자 권혁빈 최고비전제시책임자(CVO)와 배우자 이모씨 간의 이혼소송 또한 주목되고 있다.

지난 2019년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권혁빈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포인트경제)  지난 2019년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권혁빈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포인트경제)

이 두 사람 역시 재산 분할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 서울가정법원 가사3부는 권 CVO 부부의 이혼소송을 위한 재산 감정기일을 진행한 바 있다. 이혼 당사자가 보유한 현금과 주식, 부동산 등 자산이 얼마나 되는지 전문 감정인이 확인하는 단계인데 이는 비공계로 진행됐고 결과도 알려지지 않았다.

권 CVO의 재산은 약 6조7천억원대로 알려졌으며 이는 대부분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주식이다. 지난해 4월 포브스가 선정한 한국 50대 자산가 순위에서 권 CVO는 4위를 차지한 바 있다.

창업자인 권 CVO는 100% 지분을 보유한 지주사 스마일게이트 홀딩스를 중심으로 8개 자회사로 구성돼 있다.

권 CVO는 서강대학교 재학 시절 아내인 이씨와 동문으로 만나 지난 2001년 결혼했으며 이들 부부는 함께 2002년 스마일게이트를 공동 창업했다. 지주회사인 스마일게이트홀딩스 대표이사·이사장을 거친 권 CVO는 2017년에 공익사업 재단 희망스튜디오 이사장으로 취임했고, 이후 2020년 스마일게이트 CVO로 취임했다.

지난 2022년 권 CVO 아내인 이씨는 이혼 청구소송을 제기하면서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지분 절반을 요구했다. 권 CVO는 이혼 소송 기각을 요청했다. 앞서 이씨는 권 CVO를 상대로 주식처분금지 가처분을 제기하고 인용 결정을 받았으며, 이로 인해 소송이 마무리될 때까지 권 CVO는 스마트게이트홀딩스 주식 3분의 1을 처분할 수 없게 됐다.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CVO / 출처 - 서강대학교 아트&테크놀로지 전공 10주년 기념 다큐멘터리 캡쳐 (포인트경제)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CVO / 출처 - 서강대학교 아트&테크놀로지 전공 10주년 기념 다큐멘터리 캡쳐 (포인트경제)

권 CVO 부부는 함께 회사를 창업했고, 이씨가 지분을 보유한 채 일정 기간 경영에 참여해 주식이 분할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씨가 회사 성장에 얼마나 기여했는지가 소송의 쟁점이 될 것이고 재산 분할 규모가 수조원대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는 이유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이혼 당시 아내인 멀린다 프렌치 게이츠가 빌 게이츠의 순자산 약 1520억 달러(약 210조원) 규모의 절반인 약 760억 달러를 받았을 것이라고 전해진다.

또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임우재 전 삼성전기 고문의 이혼 소송에서는 이 사장이 자녀의 친권·양육권을 갖고 임 전 고문에게 재산분할로 141억1300만원을 지급하라는 대법원 확정 판결이 지난 2020년 1월 나왔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 2009년 임세령 대상그룹 부회장과 이혼할 당시 위자료와 재산분할액을 합해 최소 수백억원대를 지급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두 사람은 소 제기 일주일 만에 전격 합의하면서 조정이 성립돼 구체적 재산분할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