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CI. 사진=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은 지난해 7월 글로벌 임상 3상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덴젤트의 품목허가를 신청했으며, 이번 허가를 통해 습성 황반변성(wAMD), 당뇨병성 황반부종(DME) 등 아일리아가 국내에서 보유한 모든 적응증(Full Label)에 대한 허가를 획득했다. 허가 제형은 아이덴젤트 주사와 아이덴젤트 프리필드시린지(PFS) 두 종류다.
셀트리온은 이미 아이덴젤트의 품목허가를 신청한 미국과 유럽에서도 허가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달 5일부터 9일까지 미국 시애틀에서 열린 '시력 및 안과학회(ARVO)'에서는 후속 장기 임상 결과를 발표하며 시장 침투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아이덴젤트의 오리지널 제품인 아일리아는 지난해 글로벌 매출 93억 6,000만 달러(약 12조 1,680억원)를 달성한 블록버스터 안과 질환 치료제다. 국내 시장규모도 약 7200만 달러(약 940억원)에 이른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번 아이덴젤트의 품목허가를 통해 황반변성, 황반부종 등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안과질환 치료제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수 있게 됐다"라며 "국내에서는 해당 판권을 확보한 셀트리온제약이 이미 안과질환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파트너사와 유통을 위한 사전 준비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시장 진입 절차에 돌입한 만큼, 고품질의 바이오의약품을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빠르게 선보일 수 있도록 공급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아이덴젤트 허가로 셀트리온의 국내외 바이오시밀러 제품 포트폴리오는 8개로 늘어났다. 셀트리온은 후속 제품들의 허가 절차도 차질 없이 진행해 내년까지 11개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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