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 다이어트는 현대인에게 숙명처럼 떨어진 숙제다. 비만은 결국 당뇨병을 부른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비만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당뇨병 발생 위험이 5~13배 높아진다고 발표했다. 비만으로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암 발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중년 이후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위험한 숙적은 비만이다. 40대까지는 여성 당뇨 환자가 남성의 절반에 불과하다. 그런데 50대부터 이 비율이 근접해 70대 이후엔 여성 환자가 남성을 추월한다. 폐경이 비만을 부르고 이를 관리하지 못해 당뇨에 걸리는 악순환의 늪에 빠지는 까닭이다.
당뇨와 비만의 늪에서 탈출하자면 종합 처방이 필요하다. 비만과 당뇨의 실체를 알아야 하고 치료약과 식이요법도 병행해야 한다. 여기다 각종 건강기능식품과 운동요법도 도움이 된다. 이 모든 걸 한 자리에서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
오는 6월 24일 서울 명동에 위치한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한 방에 끝낼 축제가 열린다. 국내 1위 여성지 우먼센스와 자매지 여성경제신문이 여는 '2024 웰센스페스타'이다. 올해 주제는 '여성 건강의 적, 당뇨·비만을 퇴치하라'이다. '웰센스'는 우먼센스가 운영하고 있는 건강섹션 이름이기도 하다.
국내 최고 전문가 강연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3층 강연장에선 당뇨·비만 관련 국내 최고 권위학자의 강연이 열린다. 윤건호 서울성모병원 명예교수를 시작으로 인기 유튜버인 정재훈 약사, 서울아산병원 서승희 임상 영양사가 나선다.
윤건호 서울성모병원 명예교수는 대표적인 당뇨 명의로 대한당뇨병학회 이사장직을 역임하고 있다. 그는 '국민병 당뇨·비만, 어떻게 예방·관리할까'라는 주제로 강연할 계획이다. 윤 교수는 당뇨·비만 관리에 도입되고 있는 디지털 신기술도 소개한다.
두 번째 강연 주제는 '위고비가 불러온 당뇨·비만 신약 혁명, 어디까지 왔나'이다. 정재훈 약사는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출신 약사로 팟캐스트 '매불쇼'와 TV, 라디오 프로그램에 다수 출연해 약, 음식, 건강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전파했다. 최근 유럽과 미국에서 기적의 비만 치료제로 불리며 당뇨·비만 퇴치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신약 트렌드와 국내 개발 현황을 설명한다.
세 번째 강연은 서승희 서울아산병원 임상 영양사가 맡는다. 서 영양사는 2003년부터 21년 간 서울아산병원 임상영양사로 근무하며 많은 환자들에게 질환별 맞춤 식단을 제공해왔다. 이번 강연에서도 비만과 당뇨를 극복할 수 있는 식단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연속혈당기 체험과 다이어트 비법 체험
마실 2층 전시실과 3층 강연장에선 다양한 체험 기회가 제공된다. 먼저 사전신청자 가운데서 추첨된 50명은 국산 연속혈당측정기를 최초로 개발해 상용화한 아이센스의 '케어센스 에어(CareSens Air)' 시착 체험을 할 수 있다.
기존 혈당 측정기는 당뇨 환자가 손가락 끝을 바늘로 찔러 피를 낸 뒤 측정기에 묻혀야 당뇨 수치가 나온다. 이와 달리 연속혈당측정기는 미세 바늘이 달린 측정기를 팔이나 배에 붙여 놓기만 하면 피를 뽑지 않아도 연속으로 혈당이 측정된다. 밥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신 뒤에 혈당이 얼마나 오르는지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최근 MZ세대 사이에선 다이어트 용도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연속혈당측정기 제품은 덱스콤(Dexcom), 애보트(Abbott), 메드트로닉(Medtronic) 등 대부분 외국산이다. 외국산은 휴대폰을 몸에 부착한 측정기에 갖다 대야 측정값이 휴대폰 앱으로 전송이 된다. 이와 달리 국산 케어센스 에어는 블루투스로 전송이 돼 편의성을 높였다. 혈당 관리가 숙명인 당뇨병 환자는 물론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에게도 유용한 의료기기다.
3층 강연장에선 다이어트 전문기업인 '쥬비스 다이어트'가 진행하는 다이어트 토크가 열린다. 다이어트 전도사인 한근희 쥬비스 팀장은 사내 강사를 시작으로 '개인 맞춤형 다이어트 분석'을 전문적으로 해온 '비만 킬러'이다. 그는 알짜배기 체중 감량법을 공유하고 개인형 맞춤 체중 관리법을 제시할 계획이다.
푸짐한 건강기능식품 및 운동복 선물 보따리
마실 2층 전시실에선 당뇨·비만을 완화해 주는 건강기능식품은 물론 및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전시하며 시식 행사도 한다. 운동기구와 운동복도 볼 수 있다. 관절 건강기능식품 '호관원'으로 유명한 동진제약은 당뇨 건강기능식품 '호당원'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당일 상담 신청자에 한해 호당원 체험 키트를 나눠줄 예정이다.
서울문화사의 초콜릿 제조회사인 C&G가 개발한 무설탕 초콜릿 '제로슈가 초코헬스' 시식도 할 수 있다. 초콜릿이지만 설탕이 전혀 들어가지 않아 다이어트 중에 먹어도 혈당이 크게 오르지 않는다.
이밖에도 비만과 다이어트에 좋은 각종 건강기능식품과 운동복 전시 행사가 다채롭게 열린다.
이번 행사는 무료이지만 아이센스 연속혈당측정기 시착과 쥬비스 강연 등은 사전신청자에 한해 제공된다. 강연장도 좌석이 50여석에 불과해 사전신청자 먼저 입장하게 된다.
'2024 웰센스페스타'
"여성 건강의 적 당뇨·비만을 퇴치하라"
언제: 6월 24일 오전 11시 30분~4시
어디: 서울 명동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아래 포스터를 클릭하면 사전신청 페이지로 안내된다.
Copyright ⓒ 여성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