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원주민 추수감사절 축제 '카마탄 페스티벌' 열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원주민 추수감사절 축제 '카마탄 페스티벌' 열려

투어코리아 2024-05-27 14:59:29 신고

수트라하버 리조트에서 전통 축제 음식 선보여

[투어코리아=조성란 기자] 매년 5월말 말레이시아 사바(Sabah)지역에서 카마탄 페스티벌(Kaamatan Festival)이라고 불리는 추수 감사절 축제가 열린다.  카마탄 페스티벌은 말레이시아의 풍부한 문화와 역사, 전통을 느낄 수 있는 중요한 축제 중 하나다.

특히 말레이시아(Malaysia) 코타키나발루(Kota Kinabalu)에는 말레이계, 중국계, 인도계 외에도 원주민이라고 할 수 있는 30개가 넘는 다양한 소수 민족이 존재하며, 국교인 이슬람교 외에도 기독교, 불교, 힌두교 등 여러 종교가 공존하는 다민족, 다종교, 다문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축제 이름 ‘카마탄’은 사바 최대 원주민 집단인 카다잔족과 두순 족을 합친 카다잔두순어로 ‘수확’을 뜻하는 말로, 5월 수확기를 기념하는 축제로 이달 30일부터 31일까지는 공휴일로 지정되었으며 다양한 지역 행사와 이벤트가 펼쳐진다.

카마탄 페스티벌의 하이라이트는 전통 춤인 스마자우(Sumazau)와 마구나팁(Magunatip/대나무 댄스), 전통 팔씨름, 노래경연대회(Sugandoi), 미인대회 '운덕 은가다우(Unduk Ngadau)' 등이다. 

운덕 은가다우
운덕 은가다우

운덕 은가다우는 사바에서만 볼 수 있는 문화 행사로 이 행사는 추수 감사절 마지막에 열린다. ‘태양의 왕관을 받은 자’를 의미하는 룬둑 타다우(runduk tadau)라는 문구에서 파생된 말로 아름다움과 지성, 성품을 모두 갖춘 여성을 선발하며 2023년 대회는 퍼시픽 수트라 호텔에서 열려 더 많은 관심을 받았다.

축제 기간 중 맛있는 음식이 빠질 수 없다.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의 랜드마크이자, 통합관광단지인 수트라하버 리조트에서는 카마탄 페스티벌을 맞아 이 기간에만 맛볼 수 있는 특별 메뉴를 선보인다.

퍼시픽 수트라 호텔 까페볼레 레스토랑에서는 오직 연휴 양일 점심에만 축제 기간동안 꼭 먹어봐야 하는 대표 로컬 음식으로 구성된 카마탄 뷔페(Kaamatan Buffet)를 제공한다. 현지에서 직접 공수한 재료를 바탕으로 전통 조리 방법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Cafe-Boleh_Kaamatan-Buffet
까페볼레 레스토랑(Cafe-Boleh)은 카마탄 뷔페를 선보인다. 

대표 음식으로는 리노팟(Linopot)과 히나바(Hinava) 등이 있는데 리노팟은 튀긴 생선, 참마, 카사바, 고구마 등을 곁들여 커다란 잎에 싸먹는 음식이며 히나바는 생선을 라임에 절여 생강, 고추, 샬롯 등을 넣어 만든 샐러드라고 할 수 있다. 이 기간에는 전통 의상을 입은 가족들 중 베스트 드레서 세 팀을 선정하여, 로비라운지에서 제공하는 에프터눈 하이티 세트를 증정하고 포토존에서 가족 사진을 찍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마젤란 수트라 리조트 알프레스코 레스토랑에서는 31일까지 테이스트 오브 카마탄(Taste of Kaamatan) 세트를 선보이는데 메인 메뉴로 닭고기 또는 고등어 요리 중 선택 가능하고 이를 전통 음식인 리노팟과, 히나바, 밤방간

(야생 보르네오 망고절임), 투하우(야생 생강 절임), 삼발(매운 칠리 소스), 라임, 텔루르 아신(소금에 절인 계란) 등과 함께 먹을 수 있다.

Al-Fresco-Kaamatan-Set
알프레스코 레스토랑(Al-Fresco)에서는 테이스트 오브 카마탄 세트를 선보인다. 

이 밖에도 코타키나발루 유일, 360도 파노라마 바다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루프탑바인 호라이즌 바에서는 이 기간 동안 로컬 맥주 무제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어 말레이시아의 다채로운 문화, 음식, 페스티벌을 모두 수트라하버 리조트에서 즐길 수 있어 어느때 보다 풍성한 여행이 가능하다.

수트라하버 리조트 관련 문의는 수트라하버 리조트 한국사무소로 하면 된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