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탈란타가 해냈다! 레버쿠젠에 첫 패배 안기고 유로파리그 정상 등극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리뷰] 아탈란타가 해냈다! 레버쿠젠에 첫 패배 안기고 유로파리그 정상 등극

풋볼리스트 2024-05-23 05:52:10 신고

3줄요약
아데몰라 루크먼(아탈란타). 게티이미지코리아
잔피에로 가스페리니 아탈란타 감독. 게티이미지코리아
잔피에로 가스페리니 아탈란타 감독. 게티이미지코리아

[풋볼리스트] 조효종 기자= 아탈란타가 바이어04레버쿠젠에 시즌 첫 패배를 안기고 구단 역사상 첫 유럽 대항전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23일(한국시간) 아일랜드 더블린에 위치한 아비바 스타디움에서 2023-2024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 결승을 치른 아탈란타가 레버쿠젠을 3-0으로 완파하고 우승을 차지했다. 첫 유럽 대항전 우승이다. 아데몰라 루크먼이 해트트릭을 몰아쳤다.

레버쿠젠은 3-4-2-1 포메이션을 내세웠다. 야신 아들리가 최전방에, 플로리안 비르츠, 제레미 프림퐁이 2선에 배치됐다. 그라니트 자카와 에세키엘 팔라시오스가 미드필더를 맡았다. 양쪽 윙백은 알레한드로 그리말도, 요시프 스타니시치, 스리백은 피에로 잉카피에, 요나탄 타, 에드몽 탑소바였다. 골문은 마체이 코바르가 지켰다.

아탈란타도 3-4-2-1 포메이션으로 맞섰다. 잔루카 스카마카가 최전방에서 공격을 이끌었고, 아데몰라 루크먼, 샤를 더케텔라러가 뒤를 받쳤다. 에데르송과 퇸 코프메이너르스가 중원에서 호흡을 맞췄다. 양쪽 윙백은 마테오 루게리, 다비데 차파코스타, 스리백은 세아드 콜라시나츠, 이삭 히엔, 베라트 짐시티로 구성됐다. 골키퍼는 후안 무소였다.

아탈란타가 기선을 제압했다. 전반 12분 코너킥 후 이어진 공격 상황에서 코프메이너르스의 패스를 받은 차파코스타가 페널티박스 오른쪽을 파고들어 중앙으로 컷백 패스를 보냈다. 루크먼이 곧장 왼발 슈팅으로 연결해 골망을 흔들었다.

전반 19분 스카마카가 루크먼과 패스를 주고받은 뒤 페널티아크에서 중거리 슛을 시도했다. 슈팅이 골대를 넘어갔다.

잔루카 스카마카(아탈란타). 게티이미지코리아
잔루카 스카마카(아탈란타). 게티이미지코리아

전반 26분 아탈란타가 추가골을 터뜨렸다. 아들리가 코바르 골키퍼의 골킥을 머리에 맞췄다. 그런데 공이 다시 레버쿠젠 지역으로 넘어가 애매한 위치로 흘렀다. 루크먼이 공을 따낸 뒤 자카를 제치고 중거리 슛을 날렸다. 슈팅이 골대 오른쪽 구석에 꽂혔다.

전반 중반 이후 양 팀이 유효슈팅을 주고받았다. 전반 34분 그리말도가 아탈란타 수비 사이 공간으로 침투해 좋은 기회를 잡았으나 무소 골키퍼가 재빨리 달려나와 슈팅을 막아냈다. 전반 43분 데케텔라러가 페널티박스로 진입하며 왼발 슛을 날렸다. 코바르 골키퍼에게 막혔다.

하프타임 양 팀이 나란히 교체를 단행했다. 두 골 뒤진 레버쿠젠은 수비수 스타니시치를 빼고 공격수 빅터 보니페이스를 투입했다. 프림퐁이 윙백으로 이동했다. 아탈란타는 뜻하지 않게 교체 카드를 꺼내들었다. 콜라시나츠가 후반 시작을 준비하다가 갑작스럽게 다리 부위에 불편함을 호소했다. 조르조 스칼비니가 교체로 들어갔다.

후반 12분 아탈란타가 교체 카드를 또 한 장 사용했다. 더케텔라러 대신 마리오 파샬리치를 들여보냈다.

후반 14분 아들리가 페널티박스 왼쪽에서 문전으로 크로스를 올렸다. 무소 골키퍼가 쳐낸 공이 프림퐁 앞으로 날아갔다. 프림퐁의 슛이 왼발 발리 슛이 높이 떴다.

플로리안 비르츠(바이엘04레버쿠젠). 게티이미지코리아
플로리안 비르츠(바이엘04레버쿠젠). 게티이미지코리아
샤비 알론소 바이엘04레버쿠젠 감독. 게티이미지코리아
샤비 알론소 바이엘04레버쿠젠 감독. 게티이미지코리아

후반 23분 레버쿠젠이 그리말도와 팔라시오스를 불러들이고 아담 흘로제크, 로베르토 안드리히를 넣었다.

후반 30분 아탈란타의 쐐기골이 터졌다. 역습에 나선 스카마카가 레버쿠젠 진영에서 공을 몰다 왼쪽으로 침투하는 루크먼에게 패스했다. 루크먼이 탑소바를 피해 왼발 슈팅을 때렸고, 슈팅이 코바르 골키퍼 손 맞고 골대 안으로 들어갔다.

후반 35분 레버쿠젠이 비르츠와 프림퐁을 빼고 파트리크 시크, 네이선 텔러를 투입했다. 3분 뒤 아탈란타 벤치는 스카마카, 차파코스타 대신 엘빌랄 투레, 한스 하테부어를 들여보냈다.

후반 추가시간 1분 아탈란타가 마지막 교체 카드를 사용했다. 루게리가 빠지고 하파엘 톨로이가 들어갔다. 후반 추가시간 2분 흘로제크의 중거리 슛이 골대 오른쪽으로 빗나갔다. 이후 추가 득점 없이 경기가 아탈란타의 승리로 끝났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