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살았던 9년 경험이.." 윤여정, 과거 고백에 모두 충격 (+조영남,이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미국에서 살았던 9년 경험이.." 윤여정, 과거 고백에 모두 충격 (+조영남,이혼)

살구뉴스 2024-05-17 21:17:00 신고

3줄요약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배우 윤여정이 최근 패션 잡지 표지 모델로 근황을 공개한 가운데 과거 미국에서 살았던 경험을 언급해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살았던 경험이..

패션 매거진 엘르 패션 매거진 엘르

패션 매거진 엘르는 지난 2024년 5월 16일 배우 윤여정이 표지 모델로 선 6월호를 공개했습니다.

광고 촬영 후에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2024년 5월 17일부터 25일까지 미국 LA 아카데미 영화박물관에서 개최되는 '윤여정 회고전' 참석을 앞둔 소감을 묻는 말에 윤여정은 "영광스러운 일이다, 우리나라 위상이 정말 높아졌다는 생각이 든다. 총 여덟 편이 상영될 예정인데 그중에서도 '화녀'를 나 또한 오랜만에 관객석에서 다시 보고 싶다"라고 말하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영화 '미나리' 영화 '미나리'

이어 애플TV+(플러스) 시리즈 '파친코', 한국인 최초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안긴 영화 '미나리' 출연 등 1970~80년대 미국에서 살았던 경험이 배우 활동에 미친 영향에 대한 질문에 그녀는 "딱 9년을 살았더라, 지금 돌아보니 도움이 됐구나 싶지 당시에는 상상도 못한 일이다, 인생이라는 게 이처럼 항상 놀랄 일로 가득하다"라고 고백하며 "한국계 미국인 감독들의 작품이나 활동에 마음이 가는 면도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하반기 최대 기대작 중 하나인 '파친코 시즌2'와 관련해서는 "촬영은 지난해에 다 마쳤으니 내 몫은 했다, 잘 작업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 원작 소설에서 순자는 결국 고국에 오지 못하는데 드라마에서는 고향을 찾은 순자가 정리된 과거를 돌아보는 것으로 잘 각색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하며 작품에 대한 신뢰를 드러냈습니다.

 

'미나리' 찍은 후 광고수익 언급

SBS 웹예능 '문명특급' SBS 웹예능 '문명특급'

윤여정은 지난 2023년 4월 24일 공개된 웹 예능 '문명특급'에서 자신의 광고 수익을 언급하기도 했는데 해당 인터뷰에서 '미나리' 이후 쇼핑몰 등 다수의 광고에 출연했다는 말에  윤여정은 "돈은 얼마 못 받았다"며 "내가 (각종 시상식에) 노미네이션되기 전인가, 노미네이션됐다고 했을 때인가 계약했다 나도 가물가물하다"고 입을 열었습니다.

이어 윤여정은 "외국에서 돌아와 광고를 찍는데 너무 힘이 들어 '나 이거 못 찍겠다, 캔슬하면 안 되겠냐'고 했더니 3배를 물어줘야 한다더라 3배면 얼마냐고 했더니 몇 푼이 안되서 왜 이렇게 싸냐고 했더니 대답이 '선생님이 노미네이션되기 전 계약한 것'이라더라"라고 토로했습니다.

'광고주가 선구안을 가진 것이 아니냐'는 말에는 "그런 애들이 똑똑한 것"이라며 "이걸 빨리 빨리 해야 되는 것"이라고 수긍했습니다.

SBS 웹예능 '문명특급' SBS 웹예능 '문명특급'

또 최초로 뷰티브랜드 S사 앰버서더가 된 것에 대해서 윤여정은 "의도하진 않았고, 개척자가 될 생각은 없었다 처음 제안을 받았을 때 깔깔깔 웃었던 것 같다 저야 영광인데 화장품 모델이면 다 예쁘고 젊어야 되는 것 아니냐 (젊고 예쁜 모델만 쓰니까) 나도 고정관념이 생겼던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윤여정은 2021년 영화 '미나리'로 해외 영화계를 사로잡았습니다. 윤여정은 미나리에서 미국으로 이민 간 할머니 '순자' 역을 맡았는데 작품 속에서 전형적인 할머니상에서 벗어난 호연으로 외신들에게 극찬을 받았습니다. 

이로인해 윤여정은 아카데미, 미국배우조합상(SAG Awards) 등 26개 주요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거머쥐며 제2의 전성기를 맞았습니다. 윤여정은 그해에만 은행, 가전, 통신사, 세제, 가구 등 7개 광고를 찍었는데 광고모델료는 당시 3억원 수준으로, 총수익은 21억원으로 알려졌습니다.

tvN '윤스테이' tvN '윤스테이'

이혼 후 슬럼프를 이겨내고 여전히 건재한 윤여정은 연기에 대한 생각을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나는 살기 위해서 목숨 걸고 연기를 했다 요즘도 그런 생각은 변함이 없다", "배우는 목숨 걸고 해야 하는 일이다 한 장면 한 장면 떨림이 없다면 그건 죽어있는 연기다."라며 연기에 대한 가치관을 드러냈습니다.

이처럼 윤여정은 영화 앞에서 넘치는 카리스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예능 '윤스테이'에선 온화한 대표님과 같이 색다른 모습으로 활약하며 대중에게 친근감을 안겨주었습니다.

1947년생으로 올해 나이 77세인 윤여정은 학창 시절 웅변·글짓기 대회에서 상을 휩쓸 정도로 영민했습니다. 글에 관심이 많아서 한양대 국문과로 진학한 윤여정은 당시 대학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TV 프로그램 도우미 알바를 하며 방송 일에 처음 발을 들였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그때 프로그램 MC였던 김동건에게 "TBC 탤런트 공채 시험을 보면 어떻겠냐?" 라고 권유받았습니다. 이에 윤여정은 "우리 엄마한테는 내가 자랑일 텐데, 탤런트까지 되면 더 자랑스러워하시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공채에 응시하여 합격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1966년 TBC 3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한 윤여정은 신인 때부터 대박을 터트립니다. 1971년 드라마 '장희빈'에서 장희빈 역을 맡으며 이름을 알리게 된 윤여정은 밖에서 마주치는 행인들에게 "저기 나쁜 장희빈 간다!"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극 중에서 뛰어난 악녀 연기를 펼쳤습니다.

후에 윤여정은 김기영 감독의 영화를 통해 퇴폐적인 연기를 선보이며 성공적인 영화계 데뷔까지 해냈습니다. 신문에서 천재 여배우가 나왔다고 대서특필할 만큼 윤여정은 탄탄한 배우의 길을 걸었습니다.

 

조영남과 이혼 후 두 아들 훌륭하게 키워내..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연기만 하던 윤여정은 자주 가던 음악감상실에 있던 가수 조영남에게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윤여정이 어릴 적부터 동경했던 '노래를 잘하는 사람'에 조영남이 부합했던 것입니다. 이후 윤여정은 조영남과 자주 만나면서 자연스럽게 연인 사이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1971년 두사람은 결혼까지 하고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었습니다. 

미국으로 이민 후 윤여정은 가정에 충실하려고 배우 활동을 중단했습니다. 아들 둘까지 낳게 되어 단란한 가정을 꾸리는가 싶었으나 가정생활의 행복은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남편 조영남의 외도때문이었는데 조영남은 외도뿐만 아니라 윤여정에게 "넌 너무 못생겨서 데리고 살 수가 없다"라고 망언까지 한 것도 밝혀졌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결국 두사람은 한국으로 귀국 후 이혼을 하게 됐습니다. 이혼 진행 시에도 조영남은 "내가 이혼 당한 거다 윤여정한테 전 재산을 다 줬다"라며 거짓 증언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윤여정은 조영남의 거짓 증언에 대응할 정신이 없었는데 이유는 그저 홀로 두 아들을 양육해야 한다는 생각뿐이었기 때문입니다. 

극심한 생활고까지 겹치게 되버린 윤여정은 생계를 위해 다시 연기를 시작했습니다. 과거의 찬사를 뒤로 한 채 두아들을 위해 어떤 역이던 마다하지않고 연기하는 생활형 연기자가 됐습니다.

윤여정의 노력과 "너희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라"와 같은 양육 방식으로 그녀의 두 아들은 훌륭하게 성장했습니다. 큰 아들은 콜롬비아 대학을 졸업하고 ABC 방송국 뉴스팀에 입사했습니다. 또 작은 아들 역시 뉴욕 대학 졸업 후 유명 음반사 산하에 있는 힙합 레코드 쪽에 종사하게 됐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윤여정은 2023년 현재까지도 주연/조연, 상업영화/독립영화를 가리지 않고 현역으로 왕성하게 활동 중입니다.

연기력이 뛰어나다고 인정받는 여배우들 중에서도 특출하게 필모의 다양성이 돋보이는 편으로, 파격적일 만큼 독특한 캐릭터를 여럿 맡아 완벽하게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