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0일 오전 2시 54분(미 동부 표준시)에 태양이 강력한 태양 플레어를 방출, 최고조에 달했다.
나사(NASA)는 태양을 끊임없이 관찰하는 NASA의 태양 역학 관측소(Solar Dynamics Observatory)가 이 사건의 이미지를 포착했다고 전했다.
태양 플레어는 강력한 에너지 폭발이다. 플레어와 태양 폭발은 무선 통신, 정전, 전력망, 항법 신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우주선과 우주 비행사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이 플레어는 X3.9 플레어로 분류된다. X 등급은 가장 강렬한 플레어를 나타낸다.
이러한 우주 기상이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확인하려면 미국 정부의 우주 기상 예보, 감시, 경고 및 경보에 대한 공식 소스인 NOAA의 우주 기상 예측 센터에서 참고할수 있다.
웨더뉴스에 따르면, 11일밤 지구에서 거대한 자기 폭풍이 관측되고 있다며, 극 지역을 중심으로 통신 장애 등의 우려가 있는 것 외에 북위 45도 정도의 지역에서는 저위도 오로라가 관측돼 오늘 밤은 일본 홋카이도 등에서도 오로라를 볼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날씨예보했다.
토요일인 11일 저위도 오로라가 관측되고 있다. 영국 등 유럽의 북위 50도 전후의 지역이나, 북미 대륙에서는 미국 본토의 북위 45도 이남의 지역에서도 오로라의 관측이 됐다고 전해졌다.
플라즈마 입자가 지구의 대기와 충돌하여 발광하는 것이 오로라다.
평상시는 위도가 60도보다 높은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오로라이지만, 자기 폭풍의 발생중은 보다 낮은 위도에서도 오로라나 “SAR 아크”라고 하는 현상이 관측되는 일이 있다.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