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히 살고 싶다던 두 분"... 김제동, 문재인 '평산책방' 가서 도대체 뭘 하려고?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조용히 살고 싶다던 두 분"... 김제동, 문재인 '평산책방' 가서 도대체 뭘 하려고?

오토트리뷴 2024-04-26 12:45:58 신고

3줄요약

[오토트리뷴=장은송 기자] 방송인 김제동이 문재인 전 대통령의 평산책방을 찾는다. "안 시끄럽게 살고 싶다"던 김제동이 평산책방에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문재인 전 대통령, 방송인 김제동(사진=연합뉴스, 김제동 인스타그램)
▲문재인 전 대통령, 방송인 김제동(사진=연합뉴스, 김제동 인스타그램)

25일 평산책방은 SNS를 통해 "오는 27일 오후 6시 평산마을회관 마당에서 '김제동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을 갖는다"고 밝혔다. 앞서 평산책방은 평산책방 북클럽 가입자를 대상으로 김제동과의 만남 행사에 240명을 모집한다고 공지했다.

김제동은 지난달 20일 에세이 '내 말이 그 말이에요'라는 책을 냈다. 2016년 베스트셀러 '그럴 때 있으시죠?' 이후 8년 만에 개인적 일상을 다룬 에세이를 출간했다.

김제동은 지난달 13일 진행된 에세이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8년 전에는 시선이 바깥으로 향했다. 이번에는 그 시선이 조금 안쪽으로 들어왔다"며 "시간도 흘렀고, 내가 어떻게 살 것인가, 사람들과 어떻게 같이 살 것인가를 고민했다"고 털어놨다.

▲에세이 출간한 김제동(사진=김제동 인스타그램)
▲에세이 출간한 김제동(사진=김제동 인스타그램)

이어 "다른 사람 힐링할 여유가 없었다. 알아서들 잘 살겠죠"라고 덧붙였다. 김제동은 과거 각종 사회적 발언을 가감 없이 내뱉어 많은 논란에 휩싸였었는데, 힘들었던 마음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발언으로 보인다.

김제동은 "어느 순간 늘 총선에 출마한 듯한 삶을 살고 있는 거다"라며 "사회 문제가 이제 뭔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사람들을 만나는 데 그런 게 장벽이 된다면 제가 했던 방식이 의미가 있겠느냐는 생각도 든다"고 전했다.

특히 김제동은 "안 시끄럽게 살고 싶고, 피하고 싶다. 무섭고 두렵다"고 토로하며 사회적 발언으로 인한 낙인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제가 제일 잘하는 건 웃기는 일"이라며 "웃기는 게 너무 좋은데 그 일을 하는데 방해가 되는 일이 그간 너무 많았다. 제 행동의 결과물이지만, 그렇다면 그런 부분들을 줄이자고 생각했다"라고 얘기했다.

▲방송인 김제동(사진=김제동 인스타그램)
▲방송인 김제동(사진=김제동 인스타그램)

그의 말처럼 김제동은 과거 거리낌 없이 사회적 발언을 했던 것과 달리 최근 행보에서는 굉장히 조심스러운 기색을 보이고 있다. 김제동은 지난 24일 '시사IN'과 인터뷰를 했는데, '시사IN'에 따르면 김제동은 단어 선택에 매우 신중했으며, 계속해서 여러 부연 설명을 덧붙였다고 한다.

또한 김제동은 불안한 기색이 가득한 얼굴로 "이렇게 말하면 이런 식으로 받아들이려나"라며 쓴웃음을 보이기도 했다고. 그러면서도 "동네 어머님들, 아버님들 중에 내 등짝을 때리면서 돌연 호통치는 분들이 있다. 그분들에게 농담을 하고 점점 친해지다 보면 우리 앞에 장애물이 없다는 걸 느끼는 순간이 있다"며 계속해서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는 일을 하고 싶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문 전 대통령이 '책방지기'로 일하고 있는 평산책방은 매달 평균 2만 4천여 명이 방문하는 곳이다. 문 전 대통령은 "전임 대통령이 사는 마을에서 동네책방을 한다는 게 과거에 보지 못했던 일이기에 망설임이 없지 않았는데 1년 지나고 보니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jes@autotribune.co.kr

Copyright ⓒ 오토트리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