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두 번째' 신화 신혜성, 항소심서 집행유예 선고..."탑승했던 차는 남의 차?"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음주운전 두 번째' 신화 신혜성, 항소심서 집행유예 선고..."탑승했던 차는 남의 차?"

살구뉴스 2024-04-13 08:00:00 신고

3줄요약
사진=연합뉴스 / 신혜성 SNS

음주운전 혐의로 1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그룹 신화의 멤버 신혜성이 항소심에서도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많은 이들의 분노가 이어졌습니다.
 

신혜성, 징역 6개월 집행유예 1년 선고

사진=뉴스1

2024년 4월 12일 오전 서울동부지방법원 제3형사부(항소)는 도로교통법위반(음주측정거부) 등 혐의로 기소된 신혜성의 항소심 선고공판을 열었고, 이에 신혜성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법정에 들어섰습니다.

이날 재판부는 "검사는 피고인에 대한 원심형이 가볍다고 하면서 항소를 제기했다"라고 밝히며 "사건 기록에 의하면 원심에 비해 양형의 변경 조건이 없다. 피고인에 대한 원심 형이 너무 가볍다고 생각하지 않다"라며 검사의 항소를 기각했습니다.

검찰 측의 항소가 기각당하며 신혜성은 1심과 같은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으며, 재판이 끝난 후 "하실 말이 있냐"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는 침묵으로 답하며 귀가 차량에 탑승해 자리를 떠났습니다.
 

신혜성, 술먹고 운전하다 잠들어... 절도까지?

사진=신혜성 SNS

2022년 10월 10일 신혜성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한 음식점에서 술을 마신 후 이튿날 만취 상태로 송파구 탄천2교까지 13km를 운전한 혐의를 받았으며, 탑승 직후에는 동승자가 호출한 대리기사가 운전했으나, 동승자를 목적지에 내려준 뒤에는 직접 운전하다 정차한 상태에서 잠이 든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당시 경찰 측은 "도로 한복판에 차량이 멈춰있다"라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신혜성에게 음주 측정을 요구했으나, 신혜성이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지며 많은 이들의 분노를 샀습니다.

또한, 이때 신혜성이 탑승하고 있던 차량은 도난 신고가 접수된 다른 사람의 차량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기도 했으며, 경찰은 신혜성에게 절도 혐의가 있는지도 수사했지만, 자동차를 훔친 것에 대한 고의성은 입증되지 않아 자동차 불법 사용 혐의를 적용한 바 있습니다.
 

신혜성, 1심서 선처 호소 끝에 얻은 결과는?

사진=신혜성 SNS 사진=신혜성 SNS

신혜성은 1심 최후진술에서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드려야 함에도 많은 분께 실망하게 한 것 같아 죄송하다. 다시는 이런 일 없도록 반성하겠다"고 울먹이는 모습을 보인 바 있습니다.

그의 대리인은 "신혜성은 본인의 잘못된 행위에 반성하고 있다""신화 멤버로 25년간 활동하면서 공황장애, 우울증, 대인기피증이 있었고 2021년 후 증세가 심해져 방송활동 중단 후 칩거했다. 당연히 이 기간에 음주도 전혀 안 했다"고 선처를 호소했습니다.

사진=신혜성 SNS 사진=신혜성 SNS

이에 재판부는 "피고인이 사건 공소 사실을 모두 인정하고 제출된 증거도 유죄로 인정된다. 음주 측정 거부는 음주운전 사건 처리의 핵심인 혈중알코올농도 측정 자체를 거부하는 행위로서 그 자체로 죄질이 가볍지 않다.""당시 피고인이 음주운전을 했다고 인정할 만한 이유도 있고 음주운전 자체보다 그 죄질이 좋지 않다"고 판시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피고인이 수사기관에서 모두 인정하고 반성의 태도를 보이는 점, 인적·물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점, 차량 주인이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 과거 음주운전 전력은 2007년인 점, 벌금형을 초과하는 형사 처벌이 없는 점 등이 유리하게 작용했다"고 전하며 징역 6개월,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습니다.

신혜성은 2007년 4월에도 음주운전 혐의로 입건된 바 있으며, 당시 그의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정지 수치에 해당하는 0.097%로 조사돼 많은 이들에게 실망감을 안긴 바 있습니다.
 

후배들의 귀감이었지만... 

사진=신화컴퍼니 사진=신화컴퍼니

1979년 생으로 올해 나이 44세인 신혜성은 1998년 신화의 멤버로 데뷔해 '으쌰! 으쌰!', '올 유어 드림스(All Your Dreams)', '기도', '와일드 아이즈(Wild Eyes)', '퍼펙트 맨(Perfect Man)', '아이 프레이 포 유(I Pray 4 U)' 등 다양한 히트곡을 남겼습니다.

그룹 '신화'는 계약만료 이후에도 팀 활동을 지속하며 '장수돌'의 명맥을 이어온 것은 물론 많은 가요계 후배들의 귀감이 되었지만, 신혜성의 음주운전 사실이 알려지며 많은 이들의 분노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2023년 8월 KBS 2TV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서 신화의 뮤직비디오 장면이 전파를 탔지만, 홀로 모자이크 처리를 당한 모습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KBS 방송출연규제심사위원회 결과에 따른 것으로, KBS는 "방송출연규제심사위원회에서 김새론과 신혜성에 대한 한시적 출연 제한 조치가 방송 출연 정지로 변경됐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