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진출 못 할까봐"... 모든 배우가 거절한 '일제강점기' 작품에 유일하게 출연해 대박 터진 '애국자' 배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일본 진출 못 할까봐"... 모든 배우가 거절한 '일제강점기' 작품에 유일하게 출연해 대박 터진 '애국자' 배우

하이뉴스 2024-04-03 18:56:20 신고

3줄요약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과거 한류 열풍에 수많은 배우가 거절한 항일 정신을 다룬 드라마에 당당히 주연 배우로 출연해 화제가 된 배우의 사연이 재조명되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뛰어난 연기력으로 큰 인기를 누리는 배우 주원이다.

2007년 뮤지컬 배우로 데뷔한 그는 2010년 ‘제빵왕 김탁구’로 드라마에 데뷔하며 초반부터 톱스타 반열에 올랐다. 또한 주원은 연기에 대한 열정으로 쉴 틈 없이 여러 배역을 맡으며 나날이 연기력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특히 주원은 또래 배우들에 비해 광고 조차 많이 찍지 않았으며 연기적인 길을 우선시한다고 밝힐 정도로 연기에 진심인 모습을 보여줬다.

그런 주원에게 인생작을 만난 작품이 있었다. 그 작품은 바로 KBS드라마 ‘각시탈’이다.

각시탈의 주인공 이강토를 맡은 주원은 이 역으로 남자 우수상을 수상하며 배우로서의 입지를 단단히 굳혔다.

또한 각시탈 캐스팅 당시 얽힌 비화가 공개되며 화제가 되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각시탈의 드라마 주제는 항일 정신이었고 2012년 당시 한류열풍이 한창이었기 때문에 캐스팅 제안을 받은 여러 배우들은 출연을 고사했다.

일본에 작품이 공개되면 일본내에서 연기자 이미지가 안 좋아지기 때문에 일본진출을 할 수 없거나, 일본 내에서 활동이 배제되기 때문이었다. 때문에  배역 제안을 받은 수많은 배우들이 거절했지만 주원은 망설임 없이 출연한 것이었다.

주원은 일제 강점기에 일본이 조선에 가한 만행에 대항해 활약했던 각시탈 역할을 완벽히 소화해냈고 드라마 최고 시청률 22.9%를 기록하는 등 큰 화제를 모았다.

 

일본 팬까지 생겨버린 기이함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덕분에 주원은 2012년 KBS 연기대상에서 남자 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 또한 주원의 팬들은 각시탈 출연으로 그가 일본팬들에게 너무 많은 악플과 욕을 먹을까봐 걱정을 하기도 했지만 일본의 반응은 그야말로 의외였다.

각시탈은 의외로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었고 일본 네티즌들은 주원의 팬이 되었다며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궜다.

특히 극 중에서 주원이 욱일기를 찢는 장면에 일본 팬들은 분노하기보다 주원에 대한 팬심을 드러내며 한국 네티즌들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해외 네티즌들이 일본 팬에게 “바보들아 이거 일본 까는 드라마야”라고 말했음에도 일본 팬은 “그건 모르겠고 주원 너무 멋있음”이라며 댓글을 달기도 했따.

더불어 드라마에 과몰입한 일본 네티즌들은 “나쁜 일본놈들아 좋은말로 할 때 독립시켜라”등의 글을 남겼고 주원의 일본 내 인기는 급상승했다고.

더 재미있는 사실은 드라마 각시탈은 현재 한국 넷플릭스엔 제공되고 있지 않지만 일본 넷플릭스에서는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네티즌들은 ‘한국엔 있고 일본엔 없는 것도 아니고 그 반대인 드라마가 각시탈이라니 ㅋㅋㅋㅋ”, “인생드라마인데 한국 넷플릭스에도 넣어줘요”등의 반응을 보이며 일본팬들에게 재미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다른 배우들이 각시탈 출연 안 했다고 애국심 없는 것은 아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이런 주원의 과감하고 진심어린 연기에 그는 2011년 신인상, 2012년 우수상, 2013년 최우수상, 2014년 인기상까지 KBS에서만 4년 연속 수상하였고 2015년에는 SBS에서 연기 대상을 수상하며 최고의 배우로 올라서게 된다.

주원은 각시탈의 성공에 대해 “저 때문이라기 보다는 시청자분들이 믿고 보실만한 배우들이 많이 나와서 그랬던 것 같아요”라며 겸손한 모습을 보였고, 연기를 하면서도 “기억에 남는 건 죄다 슬픈 장면”이라며 “그런 장면들은 신이 끝나도 여운이 많았다. 연기가 아니라 실제로 다 눈물을 흘릴 장면인데 스스로 공감이 많이 됐었다”고 심정을 전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이어 그는 “그 시대를 이해하려고 했어요. 살아보지 않았으니 직접적으로 알 수는 없지만 대본을 통해서 알려고 했는데, 제 스스로가 많이 아팠죠. 역사적인 공부도 됐어요. 제 스스로도 ‘각시탈’ 들어가기 전에 충분히 일제 강점기 시절에 대한 공부도 했고요. 그러고 나서 연기를 하며 간접적으로 나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직접 경험해 보지는 못했지만 느껴보려고 노력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라며 각시탈에 집중하기 위해 수개월을 노력했다고 전했다.

출연을 고사한 연예인들과 비교해 애국청년이라는 평가에는 “‘애국청년’이요? 부담스럽죠(웃음) 제가 특별히 의식적으로 드라마에 출연하고 예능에서 보여드리려고 한 것은 없어요. 사실 ‘각시탈’ 출연할 때도 ‘항일 드라마’라는 것은 미처 생각치도 못했어요”라며 “전 단지 작품만을 보고 선택을 했습니다. 여러 한류배우분들이 이 드라마를 두고 ‘항일’이라는 것 때문에 고사했다고 하는데, 저는 사실 그 분들이 ‘각시탈’에 출연을 안했다고 애국심이 없다고 생각은 안 해요. 모든 우리나라 국민들이 애국심이 있죠. 모든 배우들도 한국을 사랑하고요.”라고 말해 더욱 감동을 안겼다.

 

배우 김응수, "일본 팬들 무서워 출연 안한다? 바보 같은 짓이다"




앞서 일부 한류 스타들이 일본 인기를 의식해 '각시탈' 출연을 꺼렸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그들을 향한 쓴소리가 이어졌었다. 특히나 각시탈에 출연한 배우 김응수의 발언이 눈길을 끌었다.

김응수는 한류스타의 '각시탈' 출연 거부와 관련하여 김응수도 "한류스타들이 거절했다는 얘기를 늦게 기사를 보고 알았다"라고 입을 열었다.

이에 김응수는 "일본을 욕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니 아무래도 일본팬이 많아 못하겠다? 그 이야기가 매스컴에 나온걸 보고 박장대소를 금치 못했다. 한국 사람이면 한국 팬들, 국민들에게 인정을 받는게 우선인데 일본팬들이 두려워 안한다? 웃기는 일이다. 일제 강점기 시대를 미화하는 것은 당연히 안된다. 일본 국민들이 보더라도 그건 당연한거다. 일본 국민이 '각시탈'을 보고 '쟤는 한류스타인데 우리 일본을 때리는 작품에 나왔다'고 뭐라고 할까? 내가 볼때 그런 사람은 없다. 오히려 '당신 참 연기 잘하더라'는 말을 할 것이다. 일본팬이 두려워 거절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한류 스타도 좋지만 자국민이 본인을 좋아하게 만들고 그들에게 인정 받는 것이 우선이다. 그게 맞는거다"라며 "한류스타라고 해서 일본 팬들이 싫어할 것 같은 역할을 안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한국 팬들이 떨어져 나가는 것은 두렵지 않냐는 것이다"고 말했다.

"내가 일본인 역을 맡았다고 일본인들이 나를 좋아하겠나? 그렇지 않다. 21세기까지 온 마당에 드라마는 허구의 세계인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 오히려 일본에서 '각시탈'이 좋은 작품이라고 사갈지도 모른다. 그만큼 문화의 벽이 없어졌다."

김응수는 현재 문화 장벽이 사라진 만큼 역사속 이야기를 그렸다고 해서 출연 여부를 고민하는 이들이 있다는 사실에 언짢은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김응수는 "옛날에 일본 사람들이 우리 작품을 보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우리 작품이 통하고 있다. 그렇게 바뀌었는데 도대체 무슨 얘길 듣고 그런 결정을 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완전 생각을 잘못한거다. 벌써 그런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부터 잘못됐다. 그건 틀린거다. 일본 팬들한테도 틀린거고 한국 팬들한테는 더 틀린거다. 예를 들어 배용준이 '각시탈' 이강토를 했다고 팬들이 떠나겠나? 그런 바보같은 사람이 어디 있겠나. 그런걸 두려워해서는 배우가 될 수 없다."

 

 

하이뉴스 / 정시은 기자

Copyright ⓒ 하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