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자연 '사랑의 고고학' 섬세한 고민으로 쌓아 올린 시간의 지층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옥자연 '사랑의 고고학' 섬세한 고민으로 쌓아 올린 시간의 지층

iMBC 연예 2023-03-29 05:00:00 신고

영화 '사랑의 고고학'이 4월 12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영제: Archaeology of love 제작: 맑은시네마, 키스톤필름즈 제공/배급: 맑은시네마 배급: 엣나인필름 감독: 이완민 출연: 옥자연, 기윤]

iMBC 연예뉴스 사진
iMBC 연예뉴스 사진

4월 12일 개봉하는 영화 '사랑의 고고학'은 한국 영화의 작가주의 계보를 이어갈 이완민 감독의 두 번째 장편영화로 국내외 유수 영화제에서 인정받은 기대작. '사랑의 고고학' 제작 과정 속 이완민 감독의 세밀한 고민과 비하인드가 담긴 제작일지와 함께 메이킹 스틸을 공개하며 예비 관객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영화는 약 5년 전 '사랑의 고고학' 시나리오 작업과 함께 시작되었다. '사랑의 고고학'의 영실이 오랜 시간에 걸쳐 사랑의 지층을 살피듯, 제작 또한 오랜 시간 누적을 통해 촘촘히 쌓아가며 진행되었다. 누적의 힘을 믿는다고 전한 이완민 감독은 '사랑의 고고학' 제작일지에서 “10년 정도의 지층이 영화에 쌓여있다. 극중 서사가 걸쳐있는 시간뿐만 아니라, 수집, 처리, 배치 과정이 그 정도 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음을 의미한다.”며 오랜 시간 심도 깊은 고민 아래 영화를 만들어왔음을 전했다. 또한, “인물, 사건, 배경, 대사 등 작은 결정체, 단서들이 이끄는 대로 따라가는 방식이 성향에 맞게 느껴졌다. 인물들의 복잡하고 부조리한 측면들도 이런 과정에 의해 형성되었을 것”이라며 이완민 감독 특유의 사유적이며 섬세한 연출을 더욱 기대하게 했다.

또한, 복잡하고 섬세한 감정선을 지닌 인물들의 구성은 로베르 브레송의 '부드러운 여인', 루이스 브뉘엘의 '이상한 정열', 샹틸 아커만의 '갇힌 여인'까지, 세 편의 영화에 등장하는 커플들의 권력관계, 행동 양식, 심리 상태 등이 주인공 인식과 영실의 관계에도 관련 있게 느껴져 배우와의 소통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했다고 밝혔다.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심리 서적과 정신 분석 사례, 에세이 등을 참고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연애 관계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독립 연구자로 존재하고 활동하는 것에 관한 것, 여성으로 살아가는 것에 관한 것'에 관해 자료를 수집하는 것은 작업을 진행하며 필요하다 느꼈던 거리두기에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감독은 이러한 자료 수집 및 분석뿐만 아니라 극 중 '고고학자'인 영실을 재현하기 위해 상주 발굴 현장에서 2주간 현장 인부로 일하는 노력도 아끼지 않았다. 연구원들의 지시에 따라 유구선을 찾기 위해 정해진 구역의 지표면을 긁거나, 유구선 안의 흙을 제거하여 유물을 드러내는 일, 들어찬 빗물을 퍼내는 일을 중심으로 하며 발굴 현장을 경험했다. 실제로 현장을 경험한다는 사실에 들떴다는 이완민 감독은 모든 작업이 재미있었고 적성에 맞았다고 덧붙이며 애정을 드러냈다. 이처럼 이완민 감독의 세밀하고 깊은 고민과 연구를 바탕으로 탄생한 '사랑의 고고학'의 섬세한 연출은 함께 공개된 메이킹 스틸에서도 엿볼 수 있다. 집중하며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는 이완민 감독의 모습과 발굴 현장에 앉아있는 옥자연 배우의 모습까지,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기대감을 배가시키고 있다.

작가주의 이완민 감독의 섬세한 연출이 기대되는 영화 '사랑의 고고학'은 다가오는 4월 12일 전국 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iMBC 유정민 | 사진제공 맑은시네마, 엣나인필름

※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제, 배포 등을 금합니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