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보조장치만 믿으면 눈·빗길 사고위험…운전 중 집중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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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보조장치만 믿으면 눈·빗길 사고위험…운전 중 집중해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운전 중 전방 장애물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감속해 주는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이 빗길 등에서 충돌 사고 위험을 충분히 줄여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기아 EV6, 르노 그랑 콜레오스, BMW 530e 등 시험에 사용된 3대의 차량은 모두 마른 아스팔트 길에서 시속 40㎞로 달리다 AEBS가 작동하는 조건에서는 급정지 시 충돌 없이 안전하게 멈춰 섰다.

아울러 ACC 기능을 켠 채 옆 차선에서 앞서가던 차량이 차선을 침범한 경우, EV6와 530e의 AEBS는 작동하지 않아 운전자가 직접 운전대를 돌려 충돌을 피해야 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연합뉴스”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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