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스마트 제어 충전기 준공 점검 실제 차량을 이용한 충전제어 기능 확인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환경부, 스마트 제어 충전기 준공 점검 실제 차량을 이용한 충전제어 기능 확인

“스마트 제어 충전기”란 충전 중 전기차 배터리 정보 수집과 실시간 충전제어가 가능하고 자동 요금부과(PnC), 양방향 충전·방전(V2G) 등 사용자 편의 향상을 위한 통신기능(전력선통신 모뎀)을 갖춘 충전기를 말한다.

한편, 스마트 제어 충전기가 충전제어를 하기 위해서는 전기차에서 SOC(State of Charge)라 불리우는 배터리 충전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충전기에 제공해야 하고 차량의 통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류필무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은 “스마트제어 충전기를 이용해 충전제어와 수집된 배터리 정보를 분석해 배터리 이상징후 조기 진단에 활용하고, 사용자 인증, 충전, 결제를 한 번에 진행하는 자동 요금부과(PnC), 전기차 배터리에 저장된 에너지를 충전기를 통해 전력망에 공급·판매하는 양방향 충전·방전(V2G) 등으로 활용 범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경기연합신문”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