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통해, 시민과학, 예술과학, 현장과학 등 기존 강좌형 프로그램에 실험과학을 더하여 더 많은 성인 수강생이 과학탐구의 기본을 새롭게 경험하고 익혀볼 수 있게 만들었다.
전반기에 운영하는 ‘내 주변의 지구 환경’ 주제 안에는 우리 동네 수질이나 대기질 측정법을 익히며 환경 민감성까지 깨우는 시민과학 강좌, 과학수사 기법을 다루며 인간이 주변 환경과 자기 몸에 남기는 흔적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는 실험과학 강좌, 미생물을 소재로 배지와 천에 각각 미시세계의 아름다움을 표현해 보는 예술과학 강좌, 인생 2막을 꽃피우는 꽃중년을 대상으로 선박과 항구 기술을 둘러보는 현장과학 강좌가 준비되어 있다.
전반기에 함께 운영 예정인 ‘과학은 치유(힐링)’ 주제 안에는 동네에서 마주치는 새와 곤충을 관찰하고 생태지도에 옮기며 생명력의 경이로움에 빠져보는 시민과학 강좌, 수사식물학과 법곤충학을 통해 인간 죽음의 쓸모와 의미를 살펴보는 실험과학 강좌, 식물 관찰을 세밀화와 그림책으로 이어보거나 바로크 음악을 색채와 빛으로 연결하여 다감각적으로 감상해 보는 예술과학 강좌, 인천의 근대와 미래 건축을 동시에 탐방하며 공간의 미학을 느껴보는 현장과학 강좌가 준비 중이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경기연합신문”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