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은혁 "'대한국민'의 민주주의 수호 의지 존경…사회적 약자에 귀 기울이겠다"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마은혁 "'대한국민'의 민주주의 수호 의지 존경…사회적 약자에 귀 기울이겠다"

마은혁 헌법재판관이 취임 일성으로 "'대한국민'이 보여준 민주주의 수호에 대한 의지와 헌신"에 존경을 표하며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마 재판관은 "우리 대한국민이 보여준 민주주의 수호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헌신을 바탕으로 헌재는 민주주의에 대한 어떠한 도전도 능히 극복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전 세계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저력과 승복의 미덕을 갖춘 성숙한 시민 의식에 감탄하고 있다"며 "저의 숨길 수 없는 존경의 마음을 대한국민과 여덟 명 헌법재판관, 그리고 헌법재판소의 구성원들에게 머리 숙여 말하고 싶다"고 했다.

마 재판관은 자신의 임명을 둘러싼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저의 재판관 임명과 관련해 우려의 시선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그분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오로지 우리 헌법이 규정하는 가치들인 국민주권주의, 자유민주주의, 법치주의, 사회국가 권리 등 헌법의 기본 원리만을 기준으로 삼아 헌법을 해석하겠다"고 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프레시안”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